朴 “정치쇄신-민생 해법 서둘러달라”

  • Array
  • 입력 2012년 8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후보자격 첫 당지도부 회의, 외부인사 참여 13~15명 규모
정치쇄신특별기구 조속 구성, 대통령 친인척 재산등록도 추진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21일 후보 지명 뒤 첫 일성으로 정치 쇄신책과 민생 해법을 서둘러 마련할 것을 당에 주문했다.

박 후보는 이날 대선후보 자격으로 처음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에 참석해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에게 “수락 연설에서 정치쇄신특별기구와 국민행복추진위원회의 구성을 국민께 약속드린 바 있다”면서 “이른 시일 안에 구성을 입안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은퇴를 시작한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 출생)의 자영업 진출을 언급하며 “민생과 관련된 (국민행복추진위 내) 분과위는 가능한 한 빨리 구성해 달라”면서 “의원들이 의견을 많이 내주시고 (민생 분과위가) 국민께 확실한 것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당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피부에 와 닿는 민생 대책을 내놓으라는 주문이다.

이는 다음 달 16일로 예정된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과 언제일지 모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출마 선언까지 박 후보의 ‘나 홀로 한 달’ 동안 정치개혁과 민생 현안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 승부를 보겠다는 취지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9월 말인 추석 연휴까지 안 원장과의 지지율 격차를 확실히 벌려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선 출마 선언에서 밝힌 ‘5000만 국민 행복 플랜’도 각계각층 전문가, 의원들로 구성된 국민행복추진위에서 기본안을 만들어 대선 전에 제시하기로 했다. 당초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버금가는 거대 계획인 만큼 집권한 뒤 마련하겠다는 구상이었지만 앞당겼다. 또 하반기 경제위기 상황에 대응해 부동산, 가계부채 등 현안에 대한 대책도 내놓을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박 후보의 주문에 신속히 반응했다. 외부 인사가 참여한 13∼15명 규모의 정치쇄신특별기구를 조속히 구성하기로 하고, 대통령 친인척에 대한 재산 등록을 포함한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 후보는 두 번째 대선에 도전하며 정책 지향점을 중도로 옮겼다. 2007년 대선 경선 당시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원칙 세우자)’와 대통령의 리더십을 통해 7%의 경제성장을 이루겠다는 계획은 사실상 폐기했다. 박정희 시대처럼 국가 발전이 국민 행복으로 직행하진 않는다는 게 2012년 박 후보의 현실 진단이기 때문이다.

박 후보는 국정 운영의 초점을 ‘5000만 국민 행복’에 맞추고 있다. 3대 핵심 과제로 ‘경제민주화 실현’ ‘일자리 창출’ ‘한국형 복지의 확립’도 내걸었다. 경선 이후 박 후보가 주안점을 두는 부분은 미래 성장동력과 일자리 해법이다.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중시하는 만큼 9, 10월에 재원 조달 방안과 조세 개편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박근헤#새누리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