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 후폭풍…술렁이는 한나라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8월 25일 12시 39분


코멘트
한나라당이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후폭풍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충격의 여파가 너무 커서인지 하루가 지난 25일에도 위기수습책 및 향후 진로에 대한 큰 가닥을 잡지 못한 채 술렁이고 있다.

당 지도부의 수습노력에도 불구, 의원들 사이에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뭐가 맞는지 모르겠다", "이러다 정말 총선, 대선 다 지는 것 아니냐"는 등의 위기감이 여과 없이 표출됐다.

당내 개혁파 모임인 '민본21'에 이어 일부 의원들도 이날 개별적으로 삼삼오오 모여 대책을 논의했지만 이렇다할 해법을 찾지 못했다.

홍준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투표율이 33.3% 미달해 투표함을 개함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야당의 비겁한 투표방해 공작과 평일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투표율은 매우 높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주민투표를 보면서 내년 4월 총선에서 희망을 봤다"고 말했다.

그는 또 "총선이 어렵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많지만 우리 모두 자신감을 가졌으면 한다"면서 "당이 더 화합하고 결속해 앞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당이 화합한다면 어떤 난관도 돌파할 수 있다"며 당의 화합과 단합을 주문했다.

다른 최고위원들도 공개 석상에서 분란으로 비칠 수 있는 언급을 자제했다.

주민투표에 반대했던 유승민 최고위원은 "주민투표에서 확인된 서울시민의 결정을 있는 그대로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짧게 말했다.

남경필 최고위원은 "여야 모두 서울시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하며, 민주당이 승리한 것처럼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번 선거는 정치권 모두 패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보궐선거 시기를 둘러싸고 최고위원들 간에 이견이 노출됐다.

홍 대표와 황우여 원내대표 등은 내년 4월 총선과 함께 보선을 치러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지만 일부 최고위원은 오세훈 시장의 사퇴시점을 일부러 늦추면 '꼼수'로 비치면서 민심이 더욱 악화되지 않겠느냐는 우려를 제기했다.

홍 대표는 26일 서울지역 당협위원장과 조찬회동을 갖고 의견을 수렴한 뒤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보선 시기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 일각에선 '박근혜 책임론'을 둘러싼 설왕설래도 연출됐다.

친이계 강승규 의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 박근혜 전 대표의 주민투표 거리두기에 대해 "굉장히 아쉬웠다. 박 전 대표의 지원을 절실하게 요청했던 입장에서 보면 안타까웠다"면서 "박 전 대표께서 주민투표와 일정 거리를 둔 것이 당이나 서울시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는 그 과정 속에서 판단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박계 이한구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무엇을 행동 안한 것도 책임져야 하는가"라면서 "선거 후보자나 정책 결정에서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사람에게 선거 과정에서 어려워지면 `설거지하라'는 식으로, 책임지라는 식으로 하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고 비판했다.

한편 황우여 원내대표는 최고위에서 "주민투표 성향으로 볼 때 투표율 33.3% 달성이 상당히 힘든 일 아닌가 하는 생각이든다. 현실성 있는가 하는 점도 생각해 이 부분에 대한 합리적 대안도 필요하다"고 말해 주민투표법 손질 필요성을 제기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