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병단장이 사병 빵값 빼돌려 제 주머니로…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6월 2일 15시 30분


코멘트
국방부 검찰단은 2일 전 수도방위사령부 헌병단장인 이모(예비역 준장) 씨의 횡령 의혹을 조사한 결과 2007년부터 2008년까지 총 4700여만원을 횡령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군 검찰에 따르면 이 씨는 헌병단장으로 부임한 직후 부하 실무자들에게 헌병단 예산 중 현금화할 수 있는 병사 부식용 빵 구매비, 사무기기 유지비, 주방용품비, 철모 도색비, 상급부대 격려금 등에 손을 댔다.

당시 총괄 예산업무를 담당한 P모 장교는 횡령액 50% 정도는 이 씨가 회식비 등 비공식 부대 운영비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이 씨 개인 활동비로 사용했다고 진술하고 있으나 이 씨는 횡령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병사 부식용 빵 구매 때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에게 편의제공을 지시한 후 업체에서 운송하는 대신 부대 차량을 60여회 가량 이용해 그 운송료 등을 업체로부터 현금으로 돌려받는 방법으로 1200여만원을 횡령했다"고 말했다.

그는 "상급부대로부터 명절과 연말 경호경비 행사에 동원된 병사들에게 사용하도록 격려금을 받은 뒤 회계처리 없이 사용하는 등 2년간 1200만원을 횡령했거나 300만원 상당의 군수품단속 포상금 중 60%만 집행하고 나머지는 미집행해 120만원을 빼돌렸다"고 설명했다.

또 헌병 수사관들의 출장여비 등을 지급한 것처럼 서류를 허위로 작성해 2년간 1300만원을, 비품 구매비 800여만원과 건물보수비 100만원도 횡령했다고 군 검찰은 전했다.

군 검찰은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이 씨를 민간 검찰에 이첩하고, 총괄 실무책임자인 전 인사과장 P모 장교 등 실무자 7~8명도 민간 검찰에서 이 씨를 사법처리할 경우 일괄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

특히 수사 책임자인 국방부 조사본부장인 S모 장군은 이 씨의 범죄 혐의를 인지하고도 적시에 수사에 착수하지 않았으며 김관진 국방장관에게 이 씨를 의원전역 조치로 사건을 조기에 종결토록 유도하는 등 부적절한 건의를 했다고 군 검찰은 설명했다. S 장군은 법령준수의무 위반으로 징계를 의뢰했다.

이와 함께 군 검찰은 이 씨가 준장으로 진급하기 위해 상급자들에게 로비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금융거래 내역을 분석한 결과 군 납품업체 관계자와 불분명한 거래 내역은 있었으나 진급을 위한 의심스러운 금융거래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군 검찰 관계자는 "P모 장교는 명절 무렵 10만원 상당의 갈비 선물세트를 구입해 택배로 전달했으며 상품권을 구매해 상급지휘관 전달용으로 이 씨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하고 있으나 택배회사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씨와 의혹이 있는 상급 지휘관들은 극구 부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군 검찰과 국방부 감사관실은 지난해 12월 인사 때 준장으로 진급한 이 씨가 2007¤2008년 수방사 헌병단장(대령) 시절 1억2000여만원의 부대운영비를 횡령해 백화점 상품권 등을 구입하고 진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위 장성들을 상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투서 내용을 집중 조사했다.

이번 군 검찰 조사에서 혐의가 드러난 내용의 투서를 작성한 H모 중령에 대해서는 지휘계통과 절차를 거치지 않아 군 기강을 문란하게 했다면서 징계를 의뢰할 계획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