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개헌, G20후 의총서 당론 정리”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0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 與 향후 시간표 제시

한나라당 지도부가 정치권에서 논란이 된 개헌 논의의 향후 절차를 제시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17일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다음 달 11, 12일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끝나는 대로 의원총회를 통해 당내 입장 정리를 위한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G20 이후 어떤 형태로든 개헌 논의의 막을 열겠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한 셈이다.

○ 김무성, “올해 안에 개헌 특위 구성해야 개헌 가능성이 보인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G20 회의 전에 쟁점화하는 것도 그렇지만 (개헌 추진을) 하든지 안하든지 빨리 결론을 내야지 언제까지 (결론 없이) 끌고 가겠느냐”며 이렇게 말했다.

안상수 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개헌의 분위기와 여건이 성숙하기 전에 일단 물밑으로 대화하며 기다려야 한다”고 김 원내대표의 발언에 동조했다. 개헌 논의를 국가 대사인 G20 회의까지 기다린 뒤 자연스럽게 재개하자는 쪽에 방점이 찍힌 것이다.

안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개헌 전도사로 나선 이재오 특임장관 등 여권 핵심 인사들의 의견 조율을 거쳐 나온 것으로 보인다.

○ 개헌 추진 시한은 연말?

김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언론에서 ‘개헌 불씨 꺼져 간다’는 식으로 표현하는 것도 이중성이 있다”며 개헌 논의가 중단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국회 내 의원 모임인 미래한국헌법연구회에 186명의 의원이 참여한 것을 거론하면서 “이 모임에 참여한다는 건 개헌을 전제로 한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국회 내 개헌 지지 의원이 다수라고 설명했다.

개헌 추진의 벽이 되고 있는 야당과 한나라당 친박(친박근혜) 진영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김 원내대표는 개헌 추진에 반대한 민주당 손학규 대표에 대해 “그분도 과거 개헌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기록이 남아 있다”며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포기하자는 건 국회의 직무유기”라고 반박했다. 친박 진영을 향해서도 “박근혜 전 대표도 4년 중임제와 정·부통령제를 원했지 않느냐. 그것은 개헌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개헌 특위 구성을 올해 안으로 해야만 개헌 가능성이 보이는 것이고 올해 넘어가면 (개헌이)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개헌 논의의 물리적 시한을 제시한 것이다.

그는 또 “개헌은 국회에서 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와 정부가 개헌 논의에 개입할 경우 불 역풍을 차단하겠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 박지원, “여권이 먼저 내놓아야 결정할 것 아니냐”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 남양주 4대강 공사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먼저 개헌에 대한 입장, 구체적 안을 내야지 민주당도 이에 따라 뭐든 결정할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의 간담회 내용에 대해선 “여권에서 개헌 문제가 크게 불거지니까 이재오 특임장관 등 내부 논의와 조율을 거쳐 개헌 논의를 진전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튼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분석했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