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분석]민주당 지자체장, 당론과 달리 “환영”

  • Array
  • 입력 2009년 1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영산강 살리기 기공식, 박광태 광주시장-박준영 전남지사 참석
李대통령 “꼭 해야할 일… 정치논리로 좌우돼선 안된다”

영산강 살리기 선포식이명박 대통령이 22일 광주 남구 승촌동 영산강 둔치에서 열린 ‘영산강살리기 희망선포식(기공식)’에 참석해 광주·전남지역 인사들과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강박원 광주시의회 의장, 박광태 광주시장, 이 대통령, 박준영 전남지사, 정종득 목포시장, 서삼석 무안군수. 광주=청와대사진기자단
영산강 살리기 선포식
이명박 대통령이 22일 광주 남구 승촌동 영산강 둔치에서 열린 ‘영산강살리기 희망선포식(기공식)’에 참석해 광주·전남지역 인사들과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강박원 광주시의회 의장, 박광태 광주시장, 이 대통령, 박준영 전남지사, 정종득 목포시장, 서삼석 무안군수. 광주=청와대사진기자단
정부가 22일 영산강과 금강에서의 기공식을 시작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었다. 이에 민주당은 ‘대운하 편집증’ 등의 극단적 표현을 동원하며 반대 수위를 높였다. 하지만 이날 민주당 소속인 광주시장과 전남지사가 영산강 살리기를 적극 지지하고 나서는 등 야권 내부의 복잡한 시각차도 표출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광주 남구 승촌동 승촌보에서 열린 ‘영산강 살리기 희망선포식(기공식)’에 참석해 “4대강 살리기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일이 아니라 지금 이 시점에서 꼭 해야 할 일”이라며 “국민의 행복을 위한 미래사업이 정치논리에 좌우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특히 영산강은 가장 시급한 곳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곳”이라며 “이제 호남의 숙원이 풀리게 됐다. 4대강 중 영산강을 가장 먼저 살려야겠다는 저의 꿈도 이뤄지게 됐다. 영산강은 4대강 중에서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비용을 들여 친환경적으로 복원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산강 사업예산은 2조6000억 원으로 길이가 더 긴 낙동강(9조8000억 원)보다 적지만 단위면적당 예산은 더 많다.

행사에 참석한 박광태 광주시장은 “광주와 전남은 350만 시도민과 함께 영산강 살리기 사업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맑고 푸른 강물이 흘러넘치고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물류와 관광의 황금벨트로 만들어가겠다”며 “오늘의 대역사로 새롭게 태어나는 영산강은 녹색성장의 든든한 기반이 되고 지역발전의 큰 물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영 전남지사도 “논란도 있지만 영산강만큼은 오랫동안 뭔가를 하지 않으면 강으로서 기능을 할 수 없다는 의견을 다함께 갖고 있었다”며 “영산강이 새로운 문명의 중심지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행사에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김진표 김성순 의원은 기자회견을 자청해 ‘4대강 죽이기 절망 선포식’ 등의 용어를 써가며 “이명박 정부가 환경재앙만 우려되는 ‘예산 블랙홀, 국민 세금 먹는 하마’ 4대강 토목사업을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속사정은 복잡하다. 박 전남지사는 2004년 도지사 보궐선거 당시 ‘영산강 뱃길 복원’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2005년에는 박 시장과 “영산강을 청정하천으로 되살리자”고 합의한 바 있다. 또 일부 호남 지역 의원을 중심으로 “영산강 살리기 사업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박 시장 등의 이날 발언이 전해진 뒤 민주당 내에선 정부 예산을 의식한 행보라면서도 못마땅한 기색이 역력했다. 일각에선 “공천 때 보자”는 말까지 나왔다. 우상호 대변인은 이 대통령의 영산강 방문에 대해 “민주당과 야당, 호남 민심을 이간질하려는 치졸하고 유치한 ‘정치 이간질’”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지나치게 사업의 긍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호남 지역 자치단체장들에게도 다소 아쉬운 말씀을 드린다”며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