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계획 수정” 원로 1200명 오늘 성명

  • 입력 2009년 9월 10일 02시 59분


코멘트
김문수 “盧 말뚝중 최악” 이완구 “지사직에나 충실하라”… 여권서도 논란

정운찬 국무총리 내정자의 ‘세종시 사업 수정 추진’ 발언 이후 한나라당 내에서 이 문제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정몽준 대표와 안상수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9월 정기국회 회기 중 원안 처리’ 방침을 밝히고 있지만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발 기류가 만만치 않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은 9일 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의 세종시 안 같으면 충청도에 도움이 안 될 가능성이 너무 크다. 개인적으로 세종시는 처음부터 잘못된 문제였다고 본다”며 “이제 와 되돌리기는 어렵지만 제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세종시에 관공서만 가서는 도움이 안 된다”며 “세종시는 서울에서 1시간 거리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서울에서) 출퇴근만 하고 (이사는) 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정 총리 내정자의 발언에 대해 “충청과 국가에 도움이 되는 신도시, 죽은 도시가 아니라 산 도시를 만들자는 뜻으로 말한 것”이라며 “굉장히 예민한 문제인데, 소신 발언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소속의 광역자치단체장들도 이 문제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투자 유치를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김문수 경기지사는 8일(현지 시간) “탕정과 포항 등 기업도시로 성공한 사례는 많지만 행정도시와 베드타운으로 성공한 사례는 없다”며 “세종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박은 말뚝 중 가장 잘못된 말뚝으로 지금이라도 그만두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완구 충남지사는 9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회에서 이미 통과돼 법으로 명시된 세종시 문제를 걸고넘어지는 데는 다른 이유가 있는 것 같다”며 “대권 도전을 위한 사전 작업 같은데 도지사직에나 충실하라”고 김 지사를 겨냥했다.

한편 현승종 남덕우 등 전직 국무총리를 비롯한 원로 및 지식인 1200여 명이 참여하는 ‘수도 분할 저지 국민캠페인’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 건설계획 수정 촉구 지식인 성명’을 발표한다. 이들은 보도자료에서 “세종시 건설은 망국적인 조치이므로 수정돼야 한다”며 “수정이 대통령으로서 감당하기 힘든 정치적 결정이라면 국민투표에 부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