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오후 2시 협상 앞두고 김형오 국회의장 압박

  • 입력 2009년 1월 2일 10시 18분


여야가 2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협상(오후 2시)을 앞두고 각각 김형오 국회의장을 압박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국회의장이 최악의 결심을 하지 않도록 오늘 협상이 무난히 진행되길 바란다”면서도 “만약 오늘 협상이 결렬되면 그때는 국회의장이 결심을 더 이상 늦출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협상이 무산될 경우 김형오 의장이 경호권을 발동해 본회의장 농성 중인 민주당 의원들을 강제 해산시킨 뒤 직권상정을 통해 쟁점법안을 회기 내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이 많이 양보했는데 민주당이 그 협상안까지 받아주지 않는다면 이제는 국민들이 우리를 이해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더 이상 국회를 폭력적으로 점거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10개를 협상해서 우리가 6개 가져오고 4개를 양보한다면 최상의 협상이고 5개를 가져온다면 여야가 공존하라는 국민의 뜻에 따르는 아주 좋은 협상”이라며 “오늘 협상 내용은 여야가 국민의 뜻에 따라서 공존해서 대화와 타협으로 가라는 그런 협상이 될 것”이라고 말해 어느 정도 양보할 뜻도 있음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국회의장을 설득하고 윽박질러서 직권상정을 해선 안 된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국회의장이 국회를 한나라당 국회로 전락시킨다면 국회의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그러면 국민의 국회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는 불행한 사태가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대표는 “여권은 국회의장에게 자꾸 직권상정을 요구하고 의장을 윽박지르고 설득하는데 그럴 일이 아니다”며 “여권은 야당과 국민을 설득해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형오 의장이 현명한 판단을 해서 권력의 횡포나 간섭으로부터 국회를 지켜낼 것이라고 본다”며 “국민의 국회의장으로서 독립성과 중립성을 지켜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김형오 국회의장은 2일 보름여 만에 국회에 정상 출근해 “1월 8일까지 국민의 기대에 보답하는 국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 줄 것을 각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들에게 요청한다”며 임시국회 기간인 8일까지는 직권상정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 동아일보 사진부 최재호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