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받은 사람들… 기다리는 사람들

  • 입력 2008년 1월 24일 03시 13분


코멘트
■ 인수위, 총리-각료후보 83명 검증 착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23일 국가정보원과 국세청 등에 국무총리와 각료 후보 83명에 대한 검증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수위 관계자는 이날 “국정원과 국세청에 총리 후보 3명을 비롯해 장관 후보 등 총 83명에 대해 병역의무 이행 여부, 부동산 소유 명세, 성실 납세 여부 등을 정밀 검증하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83명에는 한승수 유엔기후변화 특사, 이경숙 인수위원장, 한승주 전 주미대사 등 총리 후보 3명과 3, 4배수의 각부 장관 후보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명단은 부처별로 후보를 나눠 명기하지 않고 가나다순으로 일괄 정리돼 각 기관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인수위는 22, 23일에 걸쳐 입각 후보의 정밀검증에 필요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모두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정원과 국세청은 23일 오후부터 방대한 검증자료 수집과 분석 작업을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주호영 당선인 대변인은 “정밀 검증에는 보통 10∼14일 정도 걸리지만 최대한 단축해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인수위는 검증 작업이 끝나는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각료 인선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입각 대상으로 알려진 인사들은 이날 검증 동의 여부에 대한 본보의 확인 요청에 선선히 시인하거나 모호하게 말끝을 흐리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강만수-윤증현 등 경제 브레인들 검증 동의

이주호-전재희 의원도 장관 후보에 오른 듯

김종빈-유인촌-곽승준-현인택-백용호 포함

법무부 장관이 유력시되는 김종빈 전 검찰총장을 비롯해 이명재 전 검찰총장, 김경한 전 서울고검장, 정동기 전 대검 차장, 김성호 전 법무부 장관 등이 금융계좌 열람 동의서에 사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들 중에는 23일 밤 기자들의 확인전화를 받고 동의서를 받았는지 여부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피하거나 동의서를 아직 받지 않았다고 부인한 사람도 있다.

외교통일부 장관 후보로는 현인택 고려대 교수가 이미 인수위원 임명 당시 검증 동의를 한 상태이고, 유명환 주일대사는 연락이 되지 않았다. 장기호 전 이라크 대사는 “노코멘트”라고 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에 거명되는 원세훈 전 서울부시장과 노동부 장관에 거명되는 문형남 전 한국과학기술교육대 총장도 “묻지 말라”며 적극 부인하지 않았다.

환경부 장관에 거명되는 이선룡 전 금강유역청장, 문화부 장관 후보인 유인촌 중앙대 교수는 이미 동의서를 제출했다.

교육과학부 장관 후보로는 이주호 인수위 사회교육문화분과 간사가 이미 동의서를 냈고, 보건복지여성부 장관 후보로는 전재희 한나라당 의원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로는 강만수(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 전 재정경제원 차관과 윤증현(인수위 경제1분과 자문위원) 전 금융감독위원장, 윤진식(인수위 국가경쟁력강화특위 투자유치TF팀장) 전 산업자원부 장관 등은 이미 동의서를 쓴 상태다.

인수위 기획조정분과위원인 곽승준 고려대 교수와 경제1분과의 백용호 이화여대 교수는 각각 경제 관련 대통령수석비서관에 거명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인 강명헌 단국대 교수는 인수위 자문위원으로 참가하면서 금융계좌 조회동의서를 받아 사인했다. 서동원 전 공정위 상임위원도 인수위 자문위원으로 동의서를 쓴 상태다.

국토해양부 장관 후보인 최재덕 인수위 경제2분과 위원과 장석효 한반도대운하TF팀장도 인수위 합류 때 동의서를 냈다.

노동부 장관에 거명되는 김원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제가 얘기할 게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그동안 각료 후보로 거론된 사람들 중 동의서를 받지 않았다고 분명히 밝힌 경우도 적지 않았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