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경선 룰' 합의 막판 진통

  • 입력 2007년 7월 30일 17시 39분


코멘트
범여권 대선후보를 뽑을 '경선 룰' 논의 작업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대선 일정상 8월5일 이뤄지는 미래창조대통합민주신당(가칭) 창당 후, 늦어도 8월 중에는 '컷오프(예비경선)'를 실시해야 하는 만큼 일정이 빠듯하지만 정작 주자별 이견 때문에 논의가 제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

열린우리당 탈당그룹과 시민사회 인사들로 구성된 '국민경선추진협의회(국경추)'는 30일 각 진영 대리인 회의를 갖고 '경선 룰'에 대한 막판 조율에 나선 뒤 빠르면 이날 중 합의사항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은 쟁점에 대해서는 대통합신당 국민경선본부로 '공'을 넘긴다는 복안이다.

앞서 국경추는 이달초부터 각 진영과 정기적으로 '룰 미팅'을 갖고 9월15일부터 약 한달간 전국순회 국민경선을 실시, 10월 중순경 후보를 선출하는 한편 본경선에 앞서 컷오프를 실시하기로 하는 등 일부 합의사항을 도출한 바 있다.

그러나 여론조사 반영, 모바일 투표, 선관위 위탁 여부와 지역별 가중치 조정 등 주자간 이해득실이 첨예하게 엇갈린 핵심 쟁점에 있어서는 서로간 입장차만 확인한 채 협상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여론조사와 관련, 범여권 지지도 1위인 손학규 전 지사측은 민심 반영을 이유로 도입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지만, 나머지 진영에서는 엄밀한 의미의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취지에 어긋난다며 반대하고 있다.

한명숙 전 총리 등 일부 진영이 제안한 '모바일 투표' 적용도 취지에는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이지만 이중투표, 간접투표 등의 부작용 때문에 결론이 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2002년 민주당 경선 당시의 선례를 참조해 2.5% 안팎에서 부분적으로 반영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선관위 위탁 여부에 관해서도 위탁하려면 조기에 선거인단 명부를 확정해야 하기 때문에 선거인단의 대규모 모집이 어렵다는 반대론이 적지 않아 기본적으로는 선관위에 위탁하되, 추가로 모집되는 선거인단에 대해선 당이 관리하는 '부분위탁' 방안이 절충안으로 제시됐으나 이에 대해 선관위가 아직 확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 경선일인 다음달 19일 전후, 늦어도 다음달 안으로 실시될 예정인 컷오프의 방식과 시기에 대해서는 아예 신당으로 논의를 넘기기로 했다. 통합 작업의 추이에 따라 추가로 합류할 주자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그러나 본경선의 '1차 관문'인 컷오프 통과를 놓고 주자간 신경전이 팽팽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여 향후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게 될 전망이다.

손 전 지사측은 컷오프에서도 여론조사와 선거인단 비율을 절반 가량씩 반영할 것을 제안했으나 상대적으로 조직면에서 강세인 정동영 전 의장측은 선거인단 비율을 높이자는 입장이다.

여론조사 응답층을 일반 국민으로 할지, 범여권 지지자로 제한할지에 대해서도 친노, 비노 주자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으며 천정배 의원 등 일부는 컷오프 전 정책토론회 개최 등을 제안하고 있다.

무엇보다 군소주자들이 컷오프에 반발할 개연성이 커 보인다. 군소주자군 중 한 진영측은 "TV 토론회 등을 통해 자연스레 탈락자가 나올텐데 굳이 컷오프를 꼭 해야하는지 모르겠다"고 했고, 또다른 쪽은 "열린우리당의 창당정신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다수 참여한 국민경선이 정통성이 있겠는가"라며 회의적 입장을 보였다.

난산 끝에 룰이 도출되더라도 '룰 미팅'에 참여하지 않은 주자군이 선뜻 승낙하리란 보장이 없어 경선 대오에서 이탈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여기에 통합민주당이 '독자 리그'를 강행할 경우 범여권 경선이 양갈래로 갈라질 수 있는데다 합류가 점쳐졌던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도 경선불참쪽에 무게를 두고 있어 '범여권 단일리그'를 통한 대국민 흥행몰이라는 당초 취지가 빛바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