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초본 김혁규의원에 전달 ‘일간지 기자 개입’ 논란

  • 입력 2007년 7월 21일 03시 02분


코멘트
지난달 7일 서울 마포구 신공덕동 사무소에서 불법 유출된 이명박 전 서울시장 친인척의 주민등록초본 유통 과정이 하나씩 벗겨지면서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

조선일보는 20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캠프로 흘러들어 갔던 이 초본이 김혁규 열린우리당 의원에게 전달된 경로에 중앙 유력 일간지 A 기자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A 기자가 김갑수 전 열린우리당 부대변인에게 이 전 시장의 초본을 전달했고, 김 의원은 이를 토대로 지난 12일(‘지난달 12일’의 잘못) 이 후보의 위장 전입 의혹을 제기했다’며 ‘초본 발급을 의뢰한 권오한(전직 경찰간부·구속) 씨와 A 기자와의 연계 고리를 밝히는 것이 검찰 수사의 핵심’이라고 보도했다.

YTN은 이날 ‘이 전 시장의 주민등록초본 부정 발급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19일 모 일간지 정치부 기자 1명과 같은 언론사 전직 간부 1명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 전략기획팀 유근하 CR 팀장은 “일부 언론의 관련 보도는 근거 없는 내용”이라며 “개인 일이기 때문에 회사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하겠다고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해당 기자가 관련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으니 추측 보도를 삼가 달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최근 초본 유출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A 기자와 같은 언론사 전직 간부 B 씨를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홍일 서울지검 3차장은 20일 중앙 일간지 기자의 소환 여부나 수사 상황에 대한 질문에는 “구체적인 수사 내용에 대해 말할 수 없고, (말을 하는 게) 적절하지도 않다”고만 했다.

A 기자는 검찰 조사에서 “박 전 대표 캠프 측 인사(마포팀 홍윤식 씨)에게서 초본을 받은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으며, B 씨는 “(초본 유출은) 나와는 무관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A 기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뉴스를 봤지만 전혀 사실과 다르다. 조선일보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에 이미 들어갔다. 회사와 상의해 (이 사안에 대한) 공식 의견을 곧 발표할 것이며 이름이 언급된다면 모두 고소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선일보 측은 “‘노코멘트’하겠다”고 밝혔다.

B 씨도 “나는 이 사건과 무관하다. 누군가 A 기자 자리에 초본이 담긴 봉투를 가져다 놓았고, 김 전 부대변인이 이를 몰래 복사해 갔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B 씨는 주민등록초본 유출과 관련해 구속된 권오한 씨를 박 전 대표를 지원하는 외곽조직인 ‘마포팀’에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전 부대변인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초본 유출과 관련해) 더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