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후보 관련 3개 사건 서울지검 특수부서 수사

  • 입력 2007년 7월 7일 03시 06분


코멘트
검찰이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과 관련한 고소 고발 사건 중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관련된 3건을 6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최재경)에 배당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야당 후보 뒤 캐기’라며 반발하고 나섰고, 이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측도 ‘정치적 이용’ 가능성을 경계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가 박 전 대표 측 유승민 이혜훈 의원, 서청원 상임고문과 경향신문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한 사건 △김 씨가 대주주인 ㈜다스가 이혜훈 의원을 고소한 사건 △한나라당이 이 전 시장의 부동산 실제 소유 의혹 관련 자료 유출 경위를 밝혀 달라며 수사 의뢰한 사건 등 3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배당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대형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부서여서,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한나라당 경선뿐만 아니라 대선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대검 홍보기획관은 “사건을 특수부에 배당한 것은 각종 의혹이 난무하는 선거전에서 실체적 진실을 밝혀 국민에게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며 “앞으로 공직선거법 위반 등 순수 선거사범은 공안부에서 처리하고, 실체 규명이 필요한 의혹 사건은 특수부가 맡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예민한 대선 정국에서 ‘국민의 선택 기준’ 제시를 수사의 명분으로 내세운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그러나 검찰이 고소 고발 내용의 위법 여부를 가리는 데서 더 나아가 의혹의 실체까지 규명하겠다고 나섬에 따라 대선 개입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일인 8월 19일 이전에 수사결과를 내놓겠다는 방침이지만, 또 다른 의혹들이 계속 제기될 때에는 수사가 장기화될 수도 있다.

한편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선거 관련 사건을 특수부에서 수사하겠다는 것은 이를 빌미로 야당 후보 뒤를 캐겠다는 의지의 표현이 아니냐”며 “공작정치의 실체를 밝혀 달라는 한나라당의 촉구에 대해 검찰이 오히려 공작정치의 컨트롤타워가 되겠다고 자청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전 시장 측은 “그동안 제기된 의혹들이 음해라는 것이 밝혀지길 기대한다”면서도 “만일 ‘야당 후보 죽이기’ 일환으로 수사가 진행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 측은 “각종 의혹의 진실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면서도 “수사가 장기화하거나 수사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을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