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BBK 주가조작' 놓고 열띤 진실 공방

  • 입력 2007년 6월 20일 16시 04분


코멘트
국회 정무위의 20일 전체회의에서는 옵셔널벤처스 코리아(BBK 투자자문의 후신) 주가조작 사건의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 연루여부를 놓고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의원들 사이에 공방이 재연됐다.

당시 사건을 조사했던 금융감독위 측도 원론적인 답변만을 거듭하면서 이날도주가조작 의혹을 둘러싼 '쳇바퀴 공방'은 정치적 논란 수준에 그쳤다.

◇우리당 '李 배후설' 공세 = 우리당 의원들은 이 전 시장이 옵셔널벤처스 경영자인 김경준씨와 관계를 단절하기 전부터 주가조작이 시작됐고, 이 전 시장이 LKe뱅크 공동대표로 재임하던 시절 이 회사 계좌가 옵셔널벤처스의 주가조작에 수차례 동원됐다는 점 등을 들어 "주가조작의 배후에 이 전 시장이 있다"고 주장했다.

우리당 김영주 의원은 "검찰이 미 법무부에 보낸 김경준 범죄인 인도청구서와체포영장 청구서류를 확인한 결과 옵셔널벤처스 주가 조작이 김경준씨와 관계를 단절한 뒤 이뤄졌다는 이 전 시장의 주장은 거짓이었다"며 "이 전 시장이 LKe뱅크 대표이사로 등기부 초본에 등재된 기간인 2000년 12월부터 2001년 3월 사이에 LKe뱅크 계좌로 40여 차례의 허수매도 주문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서혜석 의원도 "금감위 업무보고에도 주가조작 시작 시점은 이 전 시장과 김씨의 관계 단절 시점인 2001년 4월27일 보다 앞선 2000년 12월로 나와있지 않느냐"고 따졌다.

김현미 의원은 "비슷한 시기에 LKe뱅크, BBK, e뱅크증권 등 이 전 시장이 소유한 회사들에 대한 정관 정비 작업이 있었던 것으로 볼 때 BBK의 진정한 의결권자는이명박씨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 "기획 공작" 적극방어 = 이 전 시장 지지 의원들로 대부분 채워진 한나라당 정무위원들은 BBK가 옵셔널벤처스로 바뀐 이후 이 전 시장은 옵셔널벤처스와 관련이 없었고 검찰조사에서도 이 전 시장의 결백이 드러났다는 점 등을 강조하면서 "우리당 의원들이 정치 공세를 하고 있다"고 반격했다.

이 전 시장 캠프의 대변인이기도 한 진수희 의원은 "BBK 주가조작 사건은 이 전시장과 전혀 관련이 없다"며 "주가조작에 사용된 LKe뱅크 계좌는 열린우리당 주장과달리 하나 뿐으로 얼마든지 (김경준) 단독으로 사용가능했고, 주가 조작도 (이 전시장의) 이모 비서가 옵셔널벤처스에 입사하기 전에 주로 이뤄졌다"고 반박했다

김애실 의원 등은 이 전 시장이 소유주로 돼있는 BBK의 개정 정관(2000.5)이 조작됐다는 근거로 "개정 신청서에서 '사업 회계연도 변경'을 요청했지만 실제로는 기존 등록 정관(99.10)과 개정 정관의 사업회계 연도가 동일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차명진 의원은 김경준씨가 BBK와 옵셔널벤처스의 실질적 소유주임을 밝히는 '확인서'를 검찰에 제출했다는 점을 근거로 이 전 시장의 '결백'을 강조했다.

그는 또 주가조작과 관련해 이 전 시장의 계좌에 돈이 들어간 사실도 없다고 강조하면서 "모든 통장을 이 전 시장이 다 확인해야 할 의무가 있느냐. 이 전 시장이 일종의 피해자 아니냐"고 목청을 높였다.

◇금감위 '원론적 답변' = 당시 이 사건을 조사해 검찰에 넘겼던 금융감독위 측은 적어도 서류상으로는 이 전 시장의 주가조작 혐의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전제, 이전 시장의 개입 의혹 등은 검찰 수사에서 밝혀질 일이라는 조심스런 입장을 취했다.

윤증현 금감위원장 등은 "(이 전 시장의 주가조작 혐의는) 없었던 것으로 안다"면서 "당시 조사시 옵셔널벤처스 코리아 직원들의 일관된 진술 내용에 비춰 김경준씨의 주도 아래 모든 것이 이뤄진 걸로 확인돼 김씨만 시세조정 혐의로 검찰에 통보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당 의원들은 "BBK의 지주회사격인 LKe 뱅크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이뤄지지 않았으므로 초동 조사부터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다만 윤 위원장은 '주가조작 사건 조사 당시 LKe뱅크의 공동대표였던 이 전 시장을 조사했어야 하지 않느냐'는 우리당 의원들의 문제 제기에 대해 "맞다"고 동의했다.

금감위 관계자들은 이날 이 전 시장의 핵심측근인 김백준씨가 BBK에 근무하지 않았다는 '확인서'를 현재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한나라당 의원들의 주장대로 등록정관과 개정정관에 의결권 변동사항이 없다는 점도 확인했다.

◇자료 불법입수 논란 = 우리당 의원들이 김경준씨에 대한 범죄인 인도청구서등을 증거자료로 제시한 것을 둘러싸고 자료 불법입수 논란도 벌어졌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야당 대선주자를 죽이기 위한 불법 자료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출처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특히 김정훈 의원은 "이명박, 박근혜 후보에 대해 야당후보 죽이기 차원에서 입수가 불가능한 불법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며 "국정운영권을 준 것은 야당후보 뒤를 캐는 자료 수집하라는 게 아니다"고 따졌고, 김양수 의원은 우리당 박영선의원 등이 자료 불법수집을 주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리당 김현미 의원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자료이고실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자료가 맞다"면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무지'하다고 공격했다.

또 자료 입수자로 직접 이름이 거론된 박영선 의원은 별도의 국회 브리핑을 통해 "미국 제도는 우리와 달라 누구나 미국법원에 가서 사건번호나 소송 당사자 이름을 대면 기록을 법원에서 복사할 수 있고, 심지어 인터넷으로도 자료를 받을 수 있다"며 "한나라당 의원들이 자료를 구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출처를 의심하는 것은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