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캠프 “경부운하 보고서 변조-유통 경로 국정조사 해야”

  • 입력 2007년 6월 20일 03시 43분


코멘트
“누가 만들었나”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캠프의 박희태 선거대책위원장이 19일 이 전 시장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에 관한 정부의 검토 보고서가 변조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누가 만들었나”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캠프의 박희태 선거대책위원장이 19일 이 전 시장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에 관한 정부의 검토 보고서가 변조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측은 19일 ‘대운하 검토 보고서’ 변조 의혹, 박 전 대표 측과 여권의 정보공유설을 놓고 공 방을 벌였다.

이 전 시장 측은 보고서 변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했지만 박 전 대 표 측은 “(변조 의혹 제기는) 검증의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전 시장 측은 특히 보고서 변조 의 ‘배후’를 사실상 청와대로 지목하 는 동시에 박 전 대표 측이 이 자료 를 공유해 대운하 공약을 비판했다 고 주장했다.

이 전 시장 캠프 박희태 선대위원 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와대가 위·변조에 관여했다고 보느냐’는 기 자들의 질문에 “보고서를 보면 (정 부 문서 등에서 대통령을 지칭하는) VIP란 단어가 나온다. 모르니까 밝 히라는 거지 알면 왜 밝히라고 하겠 나. 특히 유통 경로를 밝혀 주길 바 란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박 전 대표 쪽도 관 여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특정 인을 지명한 적은 없다. (그러나) 의 심의 범위를 청와대로 한정하는 것 은 아니다”며 청와대와 박 전 대표 캠프 간 ‘정보 공유설’을 부각했다.

이 전 시장 측 이재오 의원은 “보 고서의 유통 경로를 철저히 밝혀야 하며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말 했다.

박형준 캠프 대변인은 △누가 보 고서를 정략적으로 변조 가공했는 지 △대통령 연설에 활용된 보고서 는 9쪽짜리인지 37쪽짜리인지 △건 설교통부나 청와대가 모르는 보고서 였다면 왜 37쪽짜리 위조 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된 직후 이 보고서의 존 재를 부인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답 하라고 공개 질의했다.

박 대변인은 또 “박근혜 캠프의 유승민 이혜훈 의원은 이 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되기도 전인 5월 31일 어떻게 이 보고서의 존재를 알았으 며 이 보고서와 유사한 논거로 공세 를 펼 수 있었느냐”고 따졌다.

하지만 박 전 대표 캠프 홍사덕 선거대책위원장은 이 전 시장 측의 보고서 변조 의혹 제기에 대해 “문 제의 본질과 관계없는 일에 모두 매 달려 경쟁력 있는 후보를 찾기 위한 검증 활동이 중단되고 있다”고 지 적했다.

최경환 캠프 종합상황실장은 “보 고서가 2개면 어떻고 3개면 어떠냐” 며 “누가 만들었든 보고서 내용에 대해 자신이 있으면 해명하고 설명 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전 시장 측의 대응은) 초점을 흐리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승민 정책메시지총괄단장은 “우 리에게 (보고서 조작 의혹을) 덮어씌우 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말했다.


촬영: 김동주 기자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