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김근태·정동영 대립·갈등 확전 양상

  • 입력 2007년 5월 11일 15시 15분


코멘트
열린우리당의 존폐를 둘러싼 노무현 대통령과 김근태·정동영 전 의장간 논쟁의 무게추가 '친노 세력화' 문제를 연결고리로 확전 양상을 띠고 있다.

정 전 의장측의 '참여정부 평가포럼(참평포럼)' 해체요구에 청와대와 친노 인사들이 즉각 반박에 나선데 대해 김-정 의장 진영이 기싸움에 밀리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면서 친노-비노 진영간 대립전선이 더욱 확연해 지고 있는 형국이다.

청와대는 10일 청와대브리핑에 띄운 글을 통해 "대통령은 당 사수를 주장하지 않는다"고 전제한 뒤 영남신당설에 대해 "정치인 노무현이 살아온 정치인생 전체를 송두리째 부정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친노 세력을 묶어 당을 사수하려 한다는 주장은 근거도 없고 사실 관계에도 맞지 않는 모함"이라고 일축했다.

노 대통령 최측근인 안희정 참평포럼 상임집행위원장도 "참여정부의 장관을 지낸 사람들까지 한나라당 주장에 동조하는 배신의 정치가 없었더라면 참평포럼은 굳이 필요가 없었을 것"이라고 반격했다.

그러나 두 전 의장 진영은 친노 독자세력화에 대한 의구심을 거두지 못한 채 한층 공세를 강화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김근태 전 의장은 11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참평포럼은 평가를 하는게 아니라 '저질 정치'를 하고 있다"며 직격탄을 날린 뒤 "대통합 신당을 방해하고 장애를 조성하면서 열린우리당 사수를 의도한다면 부정직한 처사로, 마땅히 스스로 해체해야 한다"며 정 전 의장을 적극 거들고 나섰다.

그는 또 "먼저 대통령이 부당하게 공격했고 대통령을 모시던 분들, 이른바 참평포럼에 계신 분들이 입에 담을 수 없는 험한 말을 했다"며 "이제 상황과 전선은 대통합으로 갈 것이냐, 열린우리당을 사수할 것이냐로 분명해졌다. 할 말은 분명히 하고 확실히 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열린우리당에 아직 (남아)있다는 표현이 맞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답한 뒤 "탈당 주도 세력이 아니라 대통합을 꼭 해야 한다는 염원을 추진하는 세력이라고 말해 달라"고 말했다.

정동영 전 의장 측 김현미 의원도 이날 정 전 의장 등이 참석한 캠프 회의 직후 "청와대의 해명은 변명이며 여전히 친노 세력화 작업은 작동되고 있다고 본다"면서 "대통령은 친노 세력을 묶어 계속 정치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복당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정치적 불개입을 거듭 촉구했다.

정 전 의장측의 박영선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뉴스레이다'에 출연해 참평포럼에 언급, "자기가 시험문제를 내고 채점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 정치 개입, 정치 세력화를 시작하며 출발부터 잘못했다"며 "여의도 주변에서는 참정연이 '참정포(참여정치포럼)'로 바뀌었다는 뜻에서 '연포탕'이라는 우스갯 소리도 있다. 대통령의 의중이 아니라면 (대통령이) 옳지 않다고 말씀하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대통령의 최근 발언은 '언어의 공포정치'로, 당에서 나가는 문제는 지도급 인사든 당원이든 자신의 판단에 의한 것이지 누가 나가라 들어오라 할 문제가 아니며 열린우리당은 공당이지 누구의 명령에 의한 사당이 아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친노 그룹 일각의 2선 후퇴론에 대해 "권력의 영향력을 연장하기 위한 음모적 후계자 지명론이자 오만의 정치"라면서 청와대가 2001년 11월 민주당 예비후보였던 노 대통령이 타후보들의 'DJ 때리기'를 비판하는 연설 영상을 홈페이지에 게재한 데 대해 "DJ는 임기말 인기가 낮고 당시 노무현 후보 지지도가 낮다고 해서 평가포럼을 만들거나 다른 후보들에게 일침을 가하듯 비난하진 않았다"고 주장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