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자금 國調” vs “선거부정 심판”

  • 입력 2007년 4월 25일 02시 53분


코멘트
투표소 설치 4·25 재·보궐선거 하루 전인 24일 선거사무 종사원들이 서울 양천구 목4동 제5투표소에서 구청장 보궐선거에 사용될 기표대를 설치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투표소 설치
4·25 재·보궐선거 하루 전인 24일 선거사무 종사원들이 서울 양천구 목4동 제5투표소에서 구청장 보궐선거에 사용될 기표대를 설치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오늘 55개 선거구 재·보선

4·25 재·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4일 각 당은 열세 지역의 마지막 반전을 위해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열린우리당, 민주당, 국민중심당은 최근 연이어 터진 한나라당의 각종 비리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선거연대’에 이은 ‘비(非)한나라당’ 공조체제를 과시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노무현 대통령의 2002년 대선자금 문제에 대한 국정조사 및 특별검사제 도입 가능성을 거듭 시사하며 맞불 작전으로 나섰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연달아 터진 비리 의혹이 ‘재·보선 완승’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악재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범여권=열린우리당은 최근 한나라당의 대구 서구 ‘과태료 대납 사건’, 경기 안산 단원갑의 ‘돈 공천 사건’, 경남 거창군의회 의원 후보 매수 사건 등을 3대 불법 타락 선거로 규정하고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정세균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당 대표가 관권선거를 획책하고, 공천 관련자들은 공천헌금을 수수하고, 후보들은 경쟁 후보를 매수하고, 불법이 탄로 나면 벌금까지 대납해 주는 곳이 한나라당”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정 의장은 “이번 재·보선을 과열시킨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이명박 전 서울시장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 의장은 이날 재·보선 유세 지원을 나가서도 ‘과태료 대납사건’ 등을 거론하며 ‘한나라당=부패정당’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애썼다.

민주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경남 거창 후보 매수 사건은 자유당 시절에나 있을 법한 일”이라고 비난했으며 국민중심당도 대변인 성명을 통해 “검찰은 이번 과태료 대납 사건에 강재섭 대표가 연관이 없는지 대납 경위와 자금 출처 등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열린우리당 내에서는 ‘이번 재·보선에 후보도 제대로 못 내면서 한나라당의 약점만 파고드는 것이 열린우리당의 현주소’라는 개탄의 목소리도 나왔다. 한 초선 의원도 “대전에서 한나라당이 고전하는 것은 열린우리당 후보가 안 나와 반사이익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허탈해했다.

▽한나라당=유기준 대변인은 이날 “노 대통령의 불법 대선자금 문제는 임기를 끝내기 전에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며 “노 대통령은 고해성사를 하는 심정으로 대선자금의 전모를 밝히고, 필요하다면 국정조사 및 특별검사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불법 대선자금이 한나라당의 10분의 1을 넘으면 대통령 직을 사퇴하겠다는 것은 노 대통령 스스로 주장한 것”이라면서 “10분의 1을 넘은 것이 확실한데 사퇴는커녕 어떤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열린우리당의 대규모 방북 추진은 ‘선거용, 대선용’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재·보선 과정에서 각종 잡음이 불거지면서 ‘차떼기 정당’의 망령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도 확산되고 있다.

전재희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대책회의에서 “최근 공천과 관련해 여러 건이 매일 터지고 있는데 한나라당이 집권 후에도 부패하려면 집권을 안 해야 되는 것 아니냐”며 “이번 같은 일은 칼날같이 정리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여옥 최고위원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국민 50% 안팎의 지지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의 문제점 때문에 재·보선에서 고전하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