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정부 성토장 된 역대 軍수뇌 회동

  • 입력 2006년 12월 27일 02시 58분


코멘트
“대통령은 사과하라”예비역 장성들의 모임인 성우회의 김지욱 홍보실장이 노무현 대통령의 군 비하 막말과 관련해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재향군인회관에서 예비역 장성들에 둘러싸여 발언 취소와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강병기 기자
“대통령은 사과하라”
예비역 장성들의 모임인 성우회의 김지욱 홍보실장이 노무현 대통령의 군 비하 막말과 관련해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재향군인회관에서 예비역 장성들에 둘러싸여 발언 취소와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강병기 기자
“대한민국 대통령이 외국에 나가 존경과 예우를 받는 것은 대한민국의 위상 때문이다. 거들먹거리는 사람은 자기네들이다.”(김성은 전 국방부 장관)

26일 서울 송파구 재향군인회관에서 열린 긴급회동에 참석한 대다수 역대 군 수뇌부는 노무현 대통령의 막말 비판에 대해 격앙된 표정과 비장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공동성명서 문안 조율 과정에서는 발표 내용보다 더 강한 수위의 표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역대 군 수뇌부는 노 대통령의 막말 비판을 성토하는 발언이 나올 때마다 큰 박수로 분위기를 고조시키기도 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지금이라도 주권 문제나 자주 문제와는 전혀 무관한 전시작전통제권 단독 행사를 위한 계획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 전 국방장관은 “과거 대통령들은 성탄절과 연말에 군부대를 방문해 한국군과 주한미군 장병을 위문하고 사기를 북돋아 줬는데 현 실정은 매우 대조적이고 정말 부끄럽다”고 꼬집었다.

한 예비역 대장 출신 인사는 “전시작전권 환수를 반대한 군 원로들을 매도한 데 대해 명예훼손으로 소송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저 사람들이 정말 식견이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김진호 전 합참의장은 “보좌진이 뭘 써 드렸기에 노 대통령이 그런 말을 하나, 주변에서 대통령 보좌를 잘못한 것”이라고 성토했고, 한 국방장관 출신 인사는 “이 땅을 지키다 산화한 호국영령과 그 유족들이 신성한 병역의무를 수행하는 군대를 썩히는 곳으로 비하한 군 통수권자의 발언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참으로 착잡하다”고 말했다.

이날 모임에 국방장관 출신으로는 김성은, 오자복, 노재현, 이기백, 이병태, 최세창, 정래혁, 서종철, 이종구, 김동진, 이준, 김동신 씨 등이 참석했다.

윤상호 기자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