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민노당이 부채질”…노조위원장 부인이 민노당 도의원

  • 입력 2006년 7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청와대가 20일 경북 포항지역 전문건설노조원들의 포스코 본사 점거 사태를 민주노동당이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한 데 대해 민노당이 “평화적 중재를 위한 정당한 정당 활동”이라고 반박하고 나서는 등 논란을 벌였다.

정태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상황점검회의를 마친 뒤 “불법 농성을 부추기고 장기화하는 노동단체의 행위는 더는 정당한 노동운동으로 볼 수 없고, 불법 행위를 지원하는 어떠한 정당 활동도 책임 있는 정치라고 볼 수 없으므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민주노총과 민노당을 겨냥했다.

민노당이 사태를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의 논거 중 하나는 점거를 주도하고 있는 포항지역 건설노조위원장의 부인이 민노당 비례대표 도의원이며 경북도당 부위원장이라는 것.

그러나 민노당 김성희 부대변인은 “민노당은 사태를 부추기거나 지원한 게 아니라 평화적 해결을 위한 중재에 나선 것”이라며 “갈등 현장에 들어가 타협을 이뤄 내는 게 정당의 기본이다. 청와대의 비판은 정당정치의 기본도 모르는 얘기다”라고 일축했다. 김 부대변인은 또 “당의 성격상 노동운동가들의 식구가 당원인 사람이 많은데 한 명이 연루돼 있기 때문에 당이 적극 개입하게 됐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덧붙였다.

민노당은 그동안 노조 측 입장을 반영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당 차원의 조사단을 파견하는 등 이번 사태에 적극 개입해 왔다. 20일에는 당 여성위원회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 건설노동자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평화적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에 앞서 민노당은 15일에도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은 사용자들과 정부에 있다”며 “건설노동자들의 생존권 투쟁에 적극 연대해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16일에는 단병호 의원이 “공권력이 포항 건설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며 포항시 남구 포스코 본사 인근에서 거리행진을 시도했다.

문성현 대표는 18일 한나라당 김형오 원내대표를 만나 “포스코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극한투쟁 외에는 해답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불법 점거를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

이 같은 민노당의 노조 측 입장 옹호가 불법 점거 사태를 더욱 악화시킨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민노당이 나서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어정쩡한 원칙만 제시하는 정치권도 비판을 받기는 마찬가지다.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0일 노사 양측을 접촉하고 중재를 시도했지만 소득은 없었다. 농성장 안팎에선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와서 원칙만 늘어놓는 게 무슨 소용이 있느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포항=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