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국회 후반기 院구성, 상임위원장 절반이 초-재선 의원

  • 입력 2006년 6월 21일 03시 05분


코멘트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원들이 총 19개 상임위원회 및 상설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는 투표를 하기 위해 기표소 앞에 길게 줄을 섰다. 이날 투표는 일반 안건과 달리 가부 기표가 아니라 해당 위원장 이름을 적는 방식이어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이종승  기자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원들이 총 19개 상임위원회 및 상설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는 투표를 하기 위해 기표소 앞에 길게 줄을 섰다. 이날 투표는 일반 안건과 달리 가부 기표가 아니라 해당 위원장 이름을 적는 방식이어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이종승 기자
국회는 20일 17대 국회 후반기 19개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운영을 맡게 될 위원장단을 선출했다. 5·31지방선거로 법정시한(5월 29일)을 20여 일 넘긴 끝에 후반기 원 구성을 마무리했다.

▽상임위원장단 연소화=운영위원장 등 9개 상임위원장은 열린우리당이, 법제사법위원장 등 8개 상임위원장은 한나라당이 차지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등 2개 상설 특위 위원장 2명은 모두 열린우리당 소속이다.

하반기 상임위원장단은 3선 의원이 10명으로 절반을 넘지만 재선 7명, 초선 2명 등 초·재선 위원장도 9명이나 배출됐다. 17대 국회 전반기 당시 구성이 4선 2명, 3선 15명, 재선 1명, 초선 1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선수(選數)가 상당히 낮아진 것이다.

여성은 총 3명이나 겸직 위원회인 여성가족위원회와 윤리특위를 제외한 일반 상임위에서는 문화관광위원장 1명만 나왔다.

▽치열했던 자리싸움=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의원들은 자당 몫으로 배정된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치열한 ‘내부 예선전’을 벌였다. 열린우리당의 경우 문광위와 국방위, 통일외교통상위원장을 놓고 내부 경합이 치열해 교통정리에 애를 먹었다는 후문.

한나라당도 재정경제위원장과 여성가족위원장 자리를 놓고 경선까지 벌인 끝에 정의화 의원과 문희 의원으로 정리됐다.

이처럼 상임위원장 경합이 치열한 것은 명예와 별개로 파워가 상당하기 때문. 위원장은 관할 부처와 기관의 예산심사권을 쥐고 있는 상임위 운영을 총괄한다. 또 관련 법안을 본회의에 앞서 의결하는 권한도 갖고 있다. 이익단체의 로비 대상이 되기도 한다. 아울러 위원장은 직급보조비, 월정 직책비, 활동비, 차량유지비 등으로 일반 의원에 비해 매달 1000만 원에 가까운 돈을 더 받는다.

▽법사위 기피=타 상임위에 비해 업무량은 많지만 별 실속이 없어 ‘기피’ 상임위로 찍힌 법사위 구성을 놓고 양당이 곤욕을 치렀다. 지난해 국회법 개정으로 법사위원들의 변호사 활동이 전면 금지돼 변호사 출신 의원들이 상임위 배정을 꺼린 것도 법사위의 인력난을 부채질했다.

열린우리당은 19일까지 원내대표단이 변호사 출신 의원들과 모임을 가지며 설득작업에 나서 전반기 국회에서 법사위를 거치지 않은 의원들을 후반기 법사위에 ‘반강제적’으로 배정했다. 이 때문에 대부분 법사위원들은 ‘지망’이 아닌 ‘차출’로 선임됐다. 한 의원은 “겨우 인선은 됐는데 간사도 서로 안 하려고 하는 광경까지 벌어졌다”고 전했다.

한나라당도 열린우리당에 비해 사정이 좀 낫긴 했지만 인선에 어려움을 겪은 것은 마찬가지였다.

한편 열린우리당은 정보위원 5명을 전원 교체했다.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은 “정보위원 임기 4년 보장은 전문성과 기밀 유지 등을 위한 것”이라며 “이를 무시하고 전원 교체한 것은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조인직 기자 cij19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17대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 배정
민주당=민, 민주노동당=노, 국민중심당=중, 무소속=무
구분(정수)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비교섭 단체
운영(16·겸임)조일현 최용규 김현미 노웅래 박기춘 선병렬 이화영 정성호 주승용 최철국이재오 안경률 김영덕 김충환 임해규 정희수 주호영 진수희 이낙연(민)권영길(노)
법사(16)이용희 이종걸 김동철 문병호 선병렬 이상경 이상민 임종인최병국 김명주 나경원 박세환 주성영노회찬(노)
정무(23)김한길 김영주 김혁규 김현미 서혜석 신학용 유선호 이원영 지병문안택수 이재오 박계동 고진화 김애실 김양수 김정훈 이종구 이계경 진수희 이승희(민)
재경(25)이미경 강봉균 문석호 송영길 박명광 박영선 오제세 우제창 이계안 이목희 정덕구 채수찬서병수 엄호성 원희룡 임태희 이한구 유승민 윤건영 이혜훈 최경환김효석(민)심상정(노)신국환(중)
통외통(26)김원기 이해찬 장영달 문희상 배기선 정동채 임종석 이화영 정의용 최성 최재천김덕룡 박희태 김무성 김용갑 남경필 박종근 이해봉 권영세 고흥길 박진 진영한화갑(민)권영길(노)정몽준(무)
국방(18)원혜영 유재건 안영근 김명자 박찬석 이근식 조성태이상득 김학송 고조흥 공성진 송영선 이성구 황진하이정일(민)이인제(중)
행자(24)김부겸 강창일 구논회 김낙순 노현송 박기춘 심재덕 양형일 이인영 최규식 홍미영김기춘 박근혜 이상배 황우여 안경률 정갑윤 권경석 김정권 유기준 정두언 최인기(민)최연희(무)
교육(18)김영춘 김교흥 민병두 안민석 유기홍 이경숙 이은영 정봉주 최재성김영숙 이군현 이주호 임해규 정문헌 주호영김홍일(민)최순영(노)
과기정(20)김근태 신기남 이석현 강성종 변재일 안병엽 유승희 홍창선강재섭 김영선 허태열 김태환 김희정 서상기 심재엽 전여옥류근찬(중)
문광(24) 김희선 강혜숙 김재윤 김재홍 노웅래 우상호 윤원호 이광재 이광철 전병헌 정청래김학원 정병국 김충환 박찬숙 박형준 이계진 이재웅 장윤석 정종복 최구식손봉숙(민)천영세(노)
농해수(20) 조일현 김우남 우윤근 이영호 조경태 최규성 한광원김형오 이강두 김광원 이방호 김영덕 김재원 홍문표 신중식(민)강기갑(노)김낙성(중)
산자(22) 김덕규 오영식 김태년 김형주 노영민 서갑원 염동연 우제항 이시종 조정식 최철국이규택 김성조 심재철 이병석 곽성문 김기현 박순자 이명규이상열(민)
복지(20) 강기정 김선미 김춘진 백원우 양승조 윤호중 이기우 장복심 장향숙 정형근 김병호 전재희 고경화 문희 박재완 안명옥 정화원김종인(민)현애자(노)
환노(16) 이강래 최용규 김종률 우원식 제종길 조성래이경재 배일도 신상진 안홍준 정진섭 한선교단병호(노)
건교(26) 홍재형 정장선 강길부 문학진 박상돈 서재관 유필우 장경수 정성호 주승용 한병도이재창 윤두환 이인기 김석준 김재경 박승환 유정복 이성권 이진구 정희수 허천이낙연(민)이영순(노)정진석(중)
정보(12·겸임)문희상 원혜영 조일현 박명광 선병렬미정-
여성(16·겸임)김영주 박영선 윤원호 윤호중 이기우 이인영 제종길 홍미영고경화 김기현 김영숙 김충환 안명옥 전여옥손봉숙(민)최순영(노)
예결특위(50·겸임) 이종걸 안영근 오영식 임종석 김낙순 김동철 김선미 김재윤 김현미 노영민 문병호 민병두 박상돈 안병엽 우원식 우제창 윤호중 이상경 이상민 이영호 임종인 조경태 최규성 이경재 김병호 박계동 심재철 이한구 정갑윤 권경석 김명주 김영덕 김태환 김희정 나경원 박세환 박재완 신상진 안홍준 윤건영 이진구 장윤석 정진섭주호영신중식(민)최인기(민)노회찬(노)류근찬(중)
윤리특위(15·겸임)김재홍 문병호 박기춘 박명광 서재관 이은영 최재성주호영 김재경 김충환 이인기 서병수 김영덕강기갑(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