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6월 방북]개인자격 방북… 의제선택 한계

  • 입력 2006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희색 vs 심각 25일 국회에서 열린 통일 당정협의에서 이종석 통일부 장관(위 사진 왼쪽)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6월 방북에 합의한 제18차 남북 장관급회담 결과를 보고하면서 활짝 웃고 있다. 비슷한 시간에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표(아래 사진 왼쪽)가 이방호 정책위의장의 김 전 대통령 6월 방북 비판을 심각한 표정으로 듣고 있다. 이종승  기자
희색 vs 심각 25일 국회에서 열린 통일 당정협의에서 이종석 통일부 장관(위 사진 왼쪽)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6월 방북에 합의한 제18차 남북 장관급회담 결과를 보고하면서 활짝 웃고 있다. 비슷한 시간에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표(아래 사진 왼쪽)가 이방호 정책위의장의 김 전 대통령 6월 방북 비판을 심각한 표정으로 듣고 있다. 이종승 기자
이종석(李鍾奭) 통일부 장관은 25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의 자택을 방문해 남북 장관급회담 결과 등을 설명했다. 이 장관은 또 김 전 대통령의 6월 방북 형식 및 의제, 북측과 방북 문제를 사전에 협의하게 될 실무팀 구성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李姬鎬) 여사와 이 장관의 부인도 참석해 부부 동반 만찬으로 이루어진 이날 만남에서 김 전 대통령은 “이번 방북은 나의 개인적인 방북인 만큼 방북 문제가 지나치게 이슈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어 “실무협의를 거쳐서 차분하게 방북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최경환(崔敬煥) 비서관이 전했다.

이에 앞서 이 장관은 24일 남북 장관급회담을 마친 뒤 기자간담회에서 “김 전 대통령 방북의 실무협의 주체는 통일부가 되지 않겠느냐”며 “북측이 곧 실무협의를 제안해 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25일 “북측 실무팀 구성원의 직급 등을 검토한 뒤 거기에 맞춰 우리도 실무팀을 꾸리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 내에선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 당시 준비회담 대표를 통일부 차관이 맡았던 점에 비춰 김 전 대통령 방북 준비팀의 대표는 실국장급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통일부가 주축이 된 실무팀은 ‘북한의 6자회담 복귀’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의제의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최근 “김 전 대통령이 직접 김 위원장에게 6자회담 복귀를 얘기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 김 전 대통령은 지난달 영남대 특별강연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이 아직 실행되고 있지 않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신장병 등을 앓고 있는 김 전 대통령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의료진 동행 방안과 이희호 여사의 동반 방북 여부도 남북 실무팀 간의 논의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일각에선 김 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에서 공통점을 인정한 남측의 ‘연합제’와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을 추진하는 문제도 의제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해 고유환(高有煥)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정부가 북측과 통합 논의를 하길 원하지 않을 뿐 아니라 김 전 대통령은 개인 자격으로 방북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속력이 필요한 ‘연방제 안’을 공식 의제로 삼을 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하태원 기자 taewon_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