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3·1절 골프’ 파문]與 “긴급의총” 의원들에 귀국령

  • 입력 2006년 3월 14일 03시 04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왼쪽)과 김한길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국무총리의 거취 문제 등과 관련한 당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왼쪽)과 김한길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국무총리의 거취 문제 등과 관련한 당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열린우리당은 ‘3·1절 골프’ 파문과 관련해 이해찬 총리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소속 의원들의 다수 의견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에게 가감 없이 전달하기로 했다.

이번 골프 파문이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악재(惡材)로 작용할 것이 분명한 만큼 더 머뭇거리다가는 지방선거 패배가 불을 보듯 뻔하다는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

열린우리당 고위관계자는 13일 “당 지도부와 원내대표단이 실시한 당내외의 여론 수렴 결과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고 말했다.

지난 주말 일반인 15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이 총리 사퇴에 찬성하는 의견이 60%를 웃돌았고, 소속 의원의 3분의 2 이상이 이 총리 사퇴 불가피론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이와 관련해 16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하고 현재 외유 중인 30여 명의 의원에게 귀국령을 내렸다.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는 이 총리 사퇴를 촉구하는 듯한 발언을 공개적으로 내놓았다.

김한길 원내대표는 “민심을 하늘처럼 받들고 정확히 파악해 그 민심을 청와대에 전달하는 것이 여당의 중요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여권은 당(黨)과 정부(政府), 청와대(靑瓦臺) 수뇌부들의 모임인 ‘6인 회의’를 중심으로 이 총리의 거취 문제를 긴밀하게 조율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이 총리의 3·1절 골프 문제가 불거진 직후인 4일 저녁과 10일 두 차례 모임을 연 것으로 밝혀졌다.

6인 회의는 열린우리당 정동영(鄭東泳) 의장과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이 1월 장관직에서 물러나 여당으로 복귀한 뒤 흐지부지된 과거 당-정-청 ‘12인 회의’가 압축된 형태. 당 쪽의 정 의장과 김 원내대표, 청와대의 이병완(李炳浣) 대통령비서실장 김병준(金秉準) 대통령정책실장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그리고 이 총리가 멤버다.

하태원 기자 taewon_ha@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