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시위자 사망 관련자 문책”

  • 입력 2005년 12월 20일 03시 04분


코멘트
경찰의 농민 시위 진압에 대해 시민단체의 항의가 계속되는 가운데 19일 허준영 경찰청장이 경찰청에서 열린 폭력 예방 포스터 시상식에서 격려사를 한 뒤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의 농민 시위 진압에 대해 시민단체의 항의가 계속되는 가운데 19일 허준영 경찰청장이 경찰청에서 열린 폭력 예방 포스터 시상식에서 격려사를 한 뒤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19일 최근 잇달아 일어난 농민 시위자 사망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관련자 문책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농민 대표 측은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사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공개 사과와 허준영(許准榮) 경찰청장의 파면을 요구해 진통이 예상된다.

노 대통령은 지난달 서울 여의도 농민시위에 참가한 농민 2명이 경찰의 과잉진압 논란 속에 잇따라 숨진 데 대해 이날 “매우 불행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대통령수석비서관 및 보좌관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번 일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소재를 밝혀야 하며 규명된 원인과 밝혀진 책임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김만수(金晩洙)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일단 전제는 철저한 원인 규명이고 그에 따른 책임은 그 후에 나올 수 있다”고 밝혀 경찰 수뇌부에 대한 인책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노 대통령은 또 정부 관계장관회의를 즉각 소집해 철저한 사후대책을 세우고 평화적인 집회와 시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적 문화적인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도 이날 “농민 시위에 참석한 뒤 치료를 받다가 사망한 홍덕표 씨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깊은 애도를 표하고 위로를 드린다”고 밝혔다고 이강진(李康珍) 총리공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허 청장은 이날 “부검 결과와 경찰의 자체 수사 및 감찰 내용, 국가인권위원회 조사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방침을 표명하겠다”면서 “적절한 시기에 전용철 씨와 홍 씨 상가에 조문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농업의 근본적 회생과 고 홍덕표·전용철 농민살해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와 경찰청 인근에서 잇달아 기자회견을 열어 노 대통령의 공개 사과와 허 청장의 파면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농민 원정 투쟁단이 홍콩에서 강제 연행돼 인권을 침해당했는데도 정부가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형준 기자 lovesong@donga.com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