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訪러 수행자명단 허문석씨가 구해달라 요청”

  • 입력 2005년 5월 20일 05시 18분


코멘트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홍만표·洪滿杓)는 19일 열린우리당 이광재(李光宰) 의원의 심모 비서관을 참고인으로 소환 조사했다.

심 비서관은 검찰에서 유전사업을 주도한 지질학자 허문석(許文錫·해외 잠적) 씨가 지난해 8, 9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수행단 명단을 구해 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 비서관은 “당시 이 의원의 국회 내 에너지 관련 세미나 등을 이유로 석유전문가로 알려진 허 씨가 방에 종종 찾아왔다”면서 “이 과정에서 8월 말, 9월 초쯤 허 씨가 대통령 방러 일정과 수행단 명단을 구해 달라고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심 비서관은 “대통령 일정 등은 보안이어서 불가능하다며 허 씨의 요구를 거절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 비서관은 또 허 씨가 이 의원 측에 이 의원의 이름이 적힌 자신의 명함을 만들어 줄 것을 요구했으나 거절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유전사업을 주도한 김세호(金世浩·사건 당시 철도청장·구속) 전 건설교통부 차관이 지난해 9월 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에 맞춰 유전사업을 서둘러 추진한 정황을 파악하고 조사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차관이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일정을 의식해 유전사업을 서둘러 추진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많이 보인다”며 “그러나 김 전 차관은 방러 수행단에 애초부터 포함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 전 차관이 당시 노 대통령의 방러 수행단에 포함될 것으로 기대하고 철도청 직원에게 지시해 작성토록 한 유전사업 관련 보고서 등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김영주(金榮柱) 대통령경제정책수석비서관은 김 전 차관 등에게서 자신을 노 대통령의 방러 수행단에 포함시켜 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지난해 8월 러시아 주재 한국대사관이 철도청, 유전개발전담업체 한국크루드오일(KCO), 러시아 유전개발회사 등의 ‘3자 모임’을 주선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당시 주러 대사였던 정태익(鄭泰翼) 씨를 조만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확인하기로 했다. 정 씨는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