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대기업 중요성 인정?…회장들과 잇따른 만남

  • 입력 2005년 3월 14일 18시 06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최근 이건희(李健熙) 삼성그룹 회장과 정몽구(鄭夢九)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을 잇달아 만나면서 청와대와 재계의 관계가 좋아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재계에서는 주요 대기업 총수와의 독대(獨對)에 부정적 반응을 보여 온 노 대통령이 미술관 방문과 자동차 시승이라는 ‘이벤트’를 빌리기는 했지만 총수를 따로 만나는 것에 적잖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노 대통령이 현실 경제에서 차지하는 대기업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정하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노 대통령의 기업관 변화=대표적인 대기업 규제정책으로 꼽히는 금융회사 의결권 제한과 출자총액제한제도 유지를 뼈대로 한 공정거래법 개정안 때문에 국회에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팽팽하게 맞섰던 지난해 11월.

대통령경제특보인 열린우리당 김혁규(金爀珪) 의원은 청와대에서 노 대통령을 만나 “경제가 어려운데 재계 총수를 만나 보시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이에 노 대통령은 “지금 만나 봤자 내가 마땅히 줄 선물도 없는데…”라며 말끝을 흐렸다고 한다.

김 의원은 “꼭 뭘 안 주시더라도 대통령이 재계 총수를 만나는 것만으로도 기업들이 힘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결국 불발에 그쳤다.

한 달 뒤인 지난해 12월. 증권집단소송제도 개정 문제 때문에 열린우리당 내의 이른바 실용파와 개혁파 사이에서 논란이 벌어지자 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경제분야 참모들과 회의를 가졌다.

찬반 격론을 벌이는 과정에서 윤증현(尹增鉉) 금융감독위원장이 ‘개정 불가피론’을 폈다.

윤 위원장은 “개혁도 좋지만 기업들이 처한 현실도 고려해야 한다”면서 “집단소송법 개정이 개혁 후퇴는 아니다”는 논리를 폈다.

이에 노 대통령은 “윤 위원장 얘기가 맞다”면서 개정 쪽에 힘을 실었다. 눈여겨볼 만한 변화였다. 하지만 지난해 말 국회 법사위는 집단소송법을 개정하자는 당-정-청(黨-政-靑) 협의를 뒤집었다. 청와대에선 “대통령 생각도 모르고 열린우리당이 너무한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여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대통령은 많이 바뀌어 있는데 당에선 아직도 ‘개혁’이라는 족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재계 총수와의 회동은 노 대통령이 올해 경제에 ‘올인’(다 걸기)하겠다고 한 방침과 맞닿아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재계, ‘집권 3년차 훈풍’ 기대=노 대통령은 지난해 여러 차례 외국 순방을 통해 “한국을 먹여 살리는 것은 기업”이라는 생각을 절실히 하게 됐다는 게 주변 참모들의 전언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지난 2년 동안은 대기업들이 숨을 죽이고 있었던 게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노 대통령이 어떤 방식으로든 재계 총수를 만나는 것은 큰 변화”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삼성전자의 한 임원도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겠다고 여러 번 말하는 것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대기업 총수를 만나면 시장에서 더욱 신뢰감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련은 상근부회장을 뽑아 새 지도부 체제가 갖춰지면 노 대통령과 전경련 회장단의 회동도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최영해 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