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인사추천회의 6인 사의]黨-靑핵심부 ‘힘의 공백’

  • 입력 2005년 1월 9일 18시 03분


코멘트
이기준 교육부총리 인사 파문이 여권 내부의 역학관계에 미묘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권은 김우식 대통령비서실장 등의 사의 표명으로 당·청 수뇌부가 대부분 공석이 됐다. 따라서 비서실 개편과 이달 말로 예정된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선거, 4월 2일 전당대회 등의 향배에 따라 전혀 다른 ‘새판’이 짜여질 가능성도 있다.

우선 노무현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뉴 데탕트’ ‘경제 올인’ 등 실용주의 노선으로 본격 전환하기 직전 이번 사태가 터졌다는 점에서 여권의 ‘노선 재정립’을 둘러싼 물밑 힘겨루기가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 지난해 4개 쟁점법안 처리를 놓고 온건파에 밀렸던 여권 내 소장 강경 개혁파들은 온건·통합론자인 김 비서실장을 과녁으로 삼는 분위기다.

국회 교육위원회 열린우리당 간사인 지병문(池秉文) 의원은 8일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김 비서실장과 박정규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의 책임론을 공식 제기했다.

지 의원은 특히 “청와대 내부 인사들이 개입하는 경우 적당히 검증을 생략하거나 인위적인 장막을 형성해 자기들끼리 추천하고, 검증해서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일이 있다면 대단히 큰 문제”라고 김 실장을 겨냥했다.

역시 교육위 소속인 정봉주(鄭鳳株) 의원도 “비서실장은 인사 관련 자료를 검증하고, 이를 최종 결정권자인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개인적인 판단을 한 것 같다”며 “이게 사실이면 분명한 월권행위이며, 책임이 크다”고 압박했다.

다만 이들 초선의원은 이해찬 총리 쪽으로 불똥이 튀는 데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다.

그동안 노 대통령의 개혁정책을 적극 지지해왔던 시민단체나 진보적 여론매체가 이 부총리 문제를 초기에 이슈화했던 것도 노 대통령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요인이다. 따라서 노 대통령이 이 부총리 인사 파문과 관계없이 국정운영기조의 변화를 밀어붙일 것인지, 아니면 지지층의 반발을 우려해 ‘회군(回軍)’할 것인지도 앞으로의 중요한 관전 포인트다.

영호남을 중심으로 한 지역 갈등요인도 꿈틀거리고 있다. 참여정부 들어 지역갈등 요인이 크게 줄어든 것이 사실이지만 인사의 헤게모니를 둘러싸고 호남과 부산경남(PK) 세력간의 알력이 존재해왔다는 점에서 여권 핵심인사들은 대통령비서실 개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열린우리당 내 한 호남 출신 의원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해온 인사들을 이 기회에 정리해야 한다”며 현 비서실의 인적 구성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윤영찬 기자 yyc11@donga.com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