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當落 여론조사로 결정한다…정치권 잇단 채택

  • 입력 2004년 1월 13일 18시 45분


코멘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이재오 신임 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오세훈(왼쪽) 함승희(왼쪽에서 세번째) 천정배 의원(오른쪽) 등 각 당 정개특위 간사와 정개특위의 일정을 협의하고 있다. -안철민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이재오 신임 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오세훈(왼쪽) 함승희(왼쪽에서 세번째) 천정배 의원(오른쪽) 등 각 당 정개특위 간사와 정개특위의 일정을 협의하고 있다. -안철민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 여론조사를 이용한 새로운 공천방식이 급속히 부상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이미 여론조사를 주요 근거로 삼는 공천방식을 채택했고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내 의견도 여론조사를 통한 공천 쪽으로 급속히 쏠리는 분위기다.

정치권이 여론조사에 의한 공천방식으로 선회한 이유는 지지도가 수치화돼 나타나는 여론조사가 경쟁자들의 승복을 유도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 당 내든 국민경선이든 후보자들간의 과열경쟁으로 인해 엄청난 상처를 받을 가능성도 사전 차단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나라당=최병렬(崔秉烈) 대표는 여러 차례 공사석에서 “공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선 가능성이며 이를 판단하는 근거는 과학적인 여론조사 방식을 통해 나타난 후보자의 ‘인지도 대비 선호도’”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최근 내부적으로 227개 지역구에 대한 1, 2차례의 여론조사를 마쳤으며 외부기관에도 여론조사를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은 또 이를 근거로 현역 지역구 의원의 활동에 대한 평가와 교체를 희망하는 여론을 계량화한 활동지수와 교체지수 개념을 도입해 공천신청자를 △공천탈락 △재심사 △재공천 대상 등 등급별로 분류해 ‘물갈이’의 근거로 활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당헌상에는 △전 당원 경선 △당원 50%, 일반국민 50% 경선 △여론조사의 세 가지 공천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점차 무게중심이 여론조사로 옮겨가고 있다. 강운태(姜雲太) 사무총장은 13일 “내 생각으로는 여론조사를 가장 많이 활용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인기(崔仁基) 전 행정자치부 장관, 구해우(具海祐) 전 SK상무 등 민주당 ‘개혁공천연대’ 소속 후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 뜻을 가장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개혁공천 방안은 전 유권자 대상의 여론조사 방법뿐”이라고 주장했다.

▽열린우리당=당 지도부는 지역구 유권자의 0.5%, 또는 0.25%를 무작위로 표본 추출해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경선방식을 공식화한 상태. 그러나 경선에 대한 부작용과 “신인 진출이 어렵다”는 반론이 적지 않아 △후보자 합의시 여론조사 △당원 대상 부분 경선 등을 공천방식에 추가했다. 당 공천후보자들은 결국 여론조사가 공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자동응답 여론조사 등을 통한 인지도 높이기에 매달리고 있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