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실장 사표 수리될까

  • 입력 2003년 10월 19일 18시 51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386 핵심측근인 이광재(李光宰) 대통령국정상황실장이 18일 사표를 낸 것을 계기로 청와대 인적쇄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여기에다 노 대통령이 이 실장의 사표를 수리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로선 사표가 수리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편이다. 하지만 이 실장이 고집을 꺾지 않을 수도 있어 정치권은 그의 거취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 실장 왜 ‘타깃’ 됐나=여야 구분 없이 국정혼란의 책임을 이 실장에게 돌리고 있다. 이 실장은 직위로만 보면 2급비서관으로 정부 부처로 치면 국장급. 수석비서관 및 보좌관에 비해 직위로는 비교의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그에게 정보와 권력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실세 중의 실세로 꼽히고 있는 것이다.

대통령의 ‘귀’와 ‘눈’을 붙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그의 힘에 대해서는 분석이 엇갈리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일각에선 “그가 대통령에게 보고되는 정보를 장악하고 있는 데다 청와대와 정부 내에 포진한 386그룹의 횡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실제 국정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다른 쪽에서는 “그의 힘이 정부 출범 초기에 비해 반감됐다”며 “현재는 청와대 내의 시니어그룹과 서로 의존하는 ‘편의적 공생관계’로 보면 된다”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이 실장의 힘은 인수위 당시 새 정부의 진용을 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데서 비롯됐다는 게 정설이다. 그는 참여정부 출범 때는 물론 이후의 인선에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이광재 청산 없이 어떻게 인적 개편을 얘기할 수 있느냐. 청산대상이 다시 새 진용의 그림을 그리는 이율배반적인 일이 벌어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여기에다 이 실장의 금품수수 연루 의혹도 악재다. 청와대 한 고위 관계자는 “최도술(崔導術) 비리에 지금은 묻혀있지만 그의 금품수수 의혹도 걱정스럽다”고 털어놓았다.

▽노 대통령 결단 내릴까=그럼에도 이 실장이 당장 낙마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 같다. 우선 인사권자인 노 대통령이 “청와대와 내각 개편은 재신임 국민투표 이후에 하겠다”고 거듭 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에 비춰봐서도 이 실장을 중도에 경질하지는 않을 것 같다. 한 핵심 측근은 “김두관(金斗官) 행정자치부 장관과 윤성식(尹聖植) 감사원장 후보자가 낙마할 때도 노 대통령이 얼마나 분통을 터뜨렸는지 아느냐. 스스로 납득 못하는 이유로 그를 내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권자인 문희상(文喜相) 대통령비서실장은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충정은 이해하지만 재신임 국면이 끝날 때까지만이라도 재고해 달라”면서 이 실장을 만류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통합신당 내에서조차 이 실장을 겨냥한 목소리가 거세다는 점이다. 노 대통령이 이런 목소리를 끝까지 외면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청와대의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평양감사도 본인이 하기 싫다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이 실장이 사퇴를 고집할 경우 사표가 수리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이 실장은 사표가 수리되지 않아도 청와대로 출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실장은 “완전히 마음을 비웠다. 이번 주말 대통령이 해외순방에서 돌아올 때까지 머리를 정리한 뒤 거취를 결정하겠다”면서 “해외 유학을 떠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주변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그가 내년 총선에 차출될 가능성을 점치기도 한다.

▽국정쇄신 시기 논란=국민투표 실시 가능성이 낮아진 만큼 청와대와 내각쇄신 카드밖에는 국정쇄신의 대안이 별로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청와대 한 고위 관계자는 “정치적 타결 차원에서 재신임 문제를 매듭지을 경우 청와대와 내각을 조기에 전면 개편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한편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대표는 19일 이날 “지금의 불안하고 어려운 국정을 제대로 추스르고 경제를 살릴 수 있는 경륜과 능력, 추진력을 갖춘 인사로 내각을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