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盧 신당파 '배제대상'은 누구]'기득권층' 청산論

  • 입력 2003년 5월 5일 18시 48분


코멘트
민주당 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성향의 신당 추진파가 당 해체 결의를 통한 신당 추진이 무망하다는 전제에서 당 밖의 신당 추진을 공론화하고 나선 배경에는 특정인 또는 특정세력은 배제돼야 한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이들은 표면상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같이하겠다”고 말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다 끌어안고 갈 수는 없다. 호남 기득권에 안주하려는 세력은 배제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신당 추진파의 이강래(李康來) 의원은 “기존 당 지도부는 사퇴하고 새로운 개혁 세력 중심으로 신당추진위를 구성해야 민주당이 갖고 있는 부정적 이미지를 떨칠 수 있다. 구주류측이 ‘통합신당’ 논리를 내세워 적당히 기득권을 유지하고 신당 추진을 방해하려 한다면 이들을 남겨두고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신당 반대" 親盧 3인 조순형-추미애-함승희

신당 추진파 의원 및 노 대통령 측근 그룹에서는 신당에서 배제할 ‘뺄셈 대상’이 공공연히 거론되고 있기도 하다.

대선 당시 중도개혁포럼을 이끌면서 비노(非盧)-반노(反盧) 성향을 띤 의원들의 중심 역할을 했던 정균환(鄭均桓) 원내총무, 동교동계 핵심인 K의원, 호남 중진 P의원 등 국민의 정부 실세였던 이들은 적어도 ‘2선 후퇴’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신당이 사실상 ‘노무현당’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이들과 같은 ‘과거인물’이 지도부에 참여하는 것은 모양새가 맞지 않는다는 얘기다.

신당파는 또 대선 때 후보단일화를 요구하며 탈당했다가 복당한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 소속 의원들에 대해서도 노골적으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대선 때 선거자금 활용을 놓고 노 후보 선대위측과 갈등을 빚었던 전직 사무총장과 ‘반노’를 공개표명했던 일부 의원들이 인적청산 대상으로 거명되곤 한다.

‘뺄셈 대상’으로 거명되는 의원들은 “누가 누구를 평가할 수 있느냐”며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정 총무는 “도대체 개혁을 부르짖는 사람들의 정체성이 뭐냐. 우리가 민주화 운동할 때 어디서 뭐했느냐”며 “(기득권 포기 요구에 대해) 더 하려는 사람도 없지만, 신당 합당 등이 실패할 경우에 대비해 지도부는 그대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후단협 소속이었던 한 의원은 “인적청산도 필요하면 해야겠지만 누가 무슨 원칙으로 하느냐. 자기들이 재판관이냐”고 흥분했고, 정 총무는 “누구를 배제하는 식의 신당은 분열만 초래한다”고 반박했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