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당선자-경제5단체장 간담회

  • 입력 2002년 12월 31일 18시 26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는 지난해 12월 31일 김각중(金珏中) 전경련 회장과 박용성(朴容晟) 대한상의 회장 등 경제5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재벌 정책이나 기업구조조정 정책은 현 정부의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면서 “다만 시행과정에서 (구조조정이) 다소 이완됐거나 문제가 있는 부분은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노 당선자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당선자 집무실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경제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충격적인 조치는 없을 것”이라면서 “불가피하게 정책을 변경할 경우에는 타당성을 신중히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노사관계에 대해 “공정한 입장에서 노사갈등과 사회적인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면서 “기업들도 변화를 수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기업들은 이번 대선에서 편하지 않았느냐. 정치가 바뀌듯이 다른 분야도 합리적으로 바뀌도록 도와달라”며 “최선을 다해 기업인들을 뒷바라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노 당선자는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업들이 기술혁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제도 아래서 역량대로 공정하게 경쟁한다면 아무런 제약을 가하지 않겠다”면서도 “그러나 기업들의 속임수나 반칙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제5단체장들은 이 자리에서 “국내외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기업들이 설비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기업활동을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각중 전경련 회장은 “국가경쟁력의 핵심은 과학기술이므로 단기적인 이익을 기대하지 말고 정부든 기업이든 과학기술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창성(金昌星)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은 “주5일 근무제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시행시기를 늦추고 금융 세제 등의 지원을 보완해 주면 국회에 계류된 법안들에 대해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영수(金榮洙)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장은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는 인력난”이라며 “외국인 파견근로자 제도를 개선하고 중소기업 인력지원 특별법을 조기에 제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재철(金在哲) 한국무역협회장은 “외국 기업이 많이 들어올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선진국 수준으로 완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용성(朴容晟) 대한상의 회장은 “수도권 집중을 막기 위해 지방 소재 고등학교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경제단체장들은 “새 정부가 경제에 충격을 주는 조치를 취하기보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현안들을 풀어나가야 한다”며 정부와 기업간 의견 조율에 경제단체들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신연수기자 ysshin@donga.com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