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부위원장- 간사 프로필

  • 입력 2002년 12월 26일 18시 36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의 실무 정책을 입안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분과위 간사들이 26일 임명됨으로써 정권인수작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 이날 임명된 인수위 멤버들은 앞으로도 대통령 자문그룹으로 활동하면서 ‘노무현 프로그램’를 완성하는 데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명실상부한 ‘싱크 탱크’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일각에선 개혁성향 교수 일변도의 포진이 오히려 개혁 추진의 걸림돌로 작용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김진표 부위원장▼

행정 경험이 풍부한 정통 경제관료. 인수위 7개 분과 중 6개 분과 간사가 ‘진보 성향’이 강한 현직 대학교수인 점을 감안해 보완적 의미로 기용된 인상이 짙다. 주로 국세청 재정경제부 세제실에서 일해온 세제통.

재경부 세제실장(1급)에서 외청장을 거쳐 차관으로 승진하는 관례를 깨고 바로 재경부 차관으로 승진했다. 이어 대통령정책기획수석비서관, 국무총리 국무조정실장으로 잇따라 영전하면서 승승장구했다.

친화력이 뛰어나지만 경제 부처 쪽에서는 행정 경험이 부족한 노 당선자측 인물들이 ‘과잉 의욕’을 보일 경우 이를 제어할 수 있을지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병완 기획조정분과 간사▼

6월부터 정책위 부의장을 맡아 노무현 당선자의 정책 공약 입안에 적극 참여했다. 전략기획통으로 당선자의 정책 연설문을 맡으며 행정수도 공약을 선대위 출범사에 처음으로 넣어 주목을 받았다. 한국일보 경제부장 출신으로 98년 이규성(李揆成) 재무부장관 추천으로 예금보험공사 이사로 옮겨 기업구조조정 실무를 맡은 예보 조직의 산파 역이기도 하다. 99년부터 2000년 7월까지는 청와대에서 국정홍보조사 비서관과 국내언론 2비서관으로 일했다. 꼼꼼하고 빈틈없는 성격으로 토론을 즐긴다. 그는 “당선자의 국정운영방향을 구체적인 정책으로 이끌어내는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준 정무분과 간사▼

노무현 당선자가 93년 자치경영연구원을 만들어 지방행정과 분권문제 연구를 시작할 때 그의 지방분권 소신에 매료돼 이사장을 맡아 인연을 이어왔다.

경실련 지방자치위원장, 유권자운동연합 집행위원장을 맡아 시민단체 활동에도 깊숙이 간여했다. 스스로 “지방행정과 분권에 관한 운동을 학자 입장보다는 시민운동 차원에서 했다”고 말할 정도로 현실 참여에 적극적이다.

대선 기간 중 후보 정책자문단장으로 일하면서 행정수도 충청이전 아이디어를 내놓기도 했다. 올 초 대부분의 자문교수들이 신분 노출을 꺼릴 때 유일하게 노 당선자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윤영관 외교통일분과 간사▼

현 정부의 ‘햇볕정책’을 지지하면서도 미국과의 수평적 상호 협력관계를 중시하는 온건 합리적인 학자다. 미국내에 인맥이 두텁다.

현 정부에서는 외교통상부 자문위원과 국무총리자문기구인 정책평가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일하면서 정부 정책 흐름을 꾸준히 관찰해 왔다.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외교부 관료들이 인정하는 몇 안 되는 정치학자 중 한 사람. 노 당선자가 대통령 당선 직후 그에게 직접 북한 관련 특별연구팀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할 정도로 신뢰가 두텁다.

그는 “신정부 출범 때까지 대북 정책의 사전정지 작업을 탄탄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우 경제1분과 간사▼

계층간 균형 발전과 빈부격차 해소에 관심이 많은 진보적 경제학자. 민주당 후보 경선 때부터 일관되게 노무현 대통령당선자의 정책을 뒷받침해 왔다.

‘성장과 분배는 양립할 수 없는 개념이 아니라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일자리 창출 △자산 재분배 △차별 완화 △임금불평등 해소를 위한 노동조합 강화 △사회안전망 확충 등을 제시한다. 다만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다.

서울대 경제학과 대학원 시절 조순(趙淳) 교수가 ‘경제학 원론’을 쓸 때 노동 부문 집필에 도움을 줄 정도로 노동문제에도 정통하다.

▼김대환 경제2분과 간사▼

진보성향이 강한 경제학자로 경제1분과 간사인 이정우 교수와 ‘쌍두마차’ 체제로 경제개혁의 청사진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기업재무구조와 경영구조에서 상당한 개선이 이뤄졌지만 여전히 ‘재벌 개혁’이 필요하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그는 올해 4월 공정거래위원회의 청와대 업무보고에 동석, 김대중 대통령에게 △출자총액 상호투자 채무지급보증 제한 유지 △내부거래 신고센터 운용 △경쟁질서를 해치는 기업 결합방지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그는 “그동안 학자로서 주장했던 논리에 얽매이지 않고 현실을 직시하면서 신중하게 업무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권기홍 사회문화분과 간사▼

‘정치개혁시민연대’ 준비위원장으로 활동하던 중 노무현 당선자의 권유로 민주당 대구시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아 선거운동을 도왔다. 진보적 성향으로 경영 능력과 행정마인드가 풍부하다는 평. 한국재활심리학회 이사로 활동하는 등 장애인 복지분야에 관심이 많다.

대구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독문과를 거쳐 84년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85년부터 영남대 교수로 있는 권 간사는 “의약분업과 연금보험 등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보건복지분야에서 국민 기대와 재정 상황의 괴리를 어떻게 극복할지에 포커스를 맞추겠다”고 말했다.

▼이종오 국민참여 본부장▼

현실 감각을 갖춘 개혁적 성향의 인물로 꼽힌다. 서울 출신으로 72년 서울대 상대를 졸업한 뒤 74년부터 2년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에 근무했다. 90∼94년까지 민주교수협의회 공동대표를 거쳐 98년 시민단체인 대구참여연대의 초대 공동대표를 맡는 등 시민운동에도 적극 참여했다. 대통령 직속 반부패특별위원회 위원과 대통령 정책기획위원회 사회문화 분과 위원이다. 학계에서 노 당선자의 지지를 이끌어 낸 인물로 꼽힌다.

국민통합21에 참여한 신낙균(申樂均) 전 의원의 동생 필균씨(장애인고용촉진공단 이사장 ·54)가 부인. ‘한국의 개혁과 민주주의’ 등의 저서가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