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불붙은 쇄신갈등…소장파 "대폭 세대교체해야"

  • 입력 2002년 12월 22일 18시 50분


한나라당 당 지도부가 22일 당사에 모여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고 있는 ‘대선 개표 조작설’과 관련해 투표함 보전신청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박경모기자
한나라당 당 지도부가 22일 당사에 모여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고 있는 ‘대선 개표 조작설’과 관련해 투표함 보전신청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박경모기자
한나라당 서청원(徐淸源) 대표 등 당 지도부와 최고위원들은 휴일인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 모였다. 23일 국회의원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를 앞두고 체제정비 등 당의 진로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당의 단합과 쇄신이 절실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이 전했다. 현 최고위원들의 일괄 사퇴 문제도 제기됐으나 지도부 교체 이전까지 ‘한시적 유임’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쇄신방안 논의를 위한 ‘당 쇄신위원회’ 구성의 필요성에는 의견을 모았다.

한나라당은 자기 쇄신의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구체적인 방법론을 놓고 적잖은 내홍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둘러싼 논란에 불이 붙었다.

서 대표 등은 당 체제 정비를 위해 새 정부 출범 전 조기 전당대회가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당헌 당규상 내년 5월에 새 지도부를 구성토록 돼 있으나 시기를 앞당기자는 것이다. 그러나 박희태(朴熺太) 김진재(金鎭載) 최고위원 등은 “뭘 어떻게 바꾸겠다는 내용 없이 전당대회를 일찍 해서 뭐하나”라고 반발했다.

새 지도부의 구성 문제도 ‘뜨거운 감자’다. 당 장악력이 확고했던 이회창(李會昌) 전 후보의 ‘공백’이 큰 만큼 지도부 구성 문제가 순탄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비교적 원만한 서 대표의 유임 가능성과 함께 정치개혁을 주창해온 최병렬(崔秉烈) 김덕룡(金德龍) 의원 등이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세대교체 및 쇄신의 폭도 논란거리다. 당 지도부는 속도조절론을 내세우지만 소장파 초 재선의원들의 요구는 거센 편이다.

김부겸(金富謙) 의원은 “이 마당에 당 지도부가 전당대회 개최 정도의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대처해선 안 된다”고 했고 김영춘(金榮春) 의원도 “젊은 유권자에게 배척받았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한 수술이 있어야 한다.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며 강도 높은 수술을 역설했다.

소장파 위원장들 모임인 미래연대도 22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 모여 당 쇄신을 위한 향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소장파 위원장 모임인 미래연대 전·현직 대표단은 22일 오후 모임을 갖고 23일 연석회의에서 당의 쇄신작업을 주도할 비상대책기구 설치 및 지도부의 대선 패배 인책 사퇴를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