稅風사건 3당대표 다른 목소리

  • 입력 2002년 2월 18일 18시 24분


여야는 18일 세풍사건에 대해 한 목소리로 진상규명을 촉구했으나 시각은 사뭇 달랐다. 민주당은 야당 일각에서 이석희(李碩熙) 전 국세청 차장의 망명을 책동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한나라당은 이씨의 체포가 치밀하게 기획된 것이라며 정치적 악용 가능성을 경계했다.

이날은 3당 대표도 이 사건에 대해 모두 목소리를 냈다.

▼"조속 규명"

▽민주당〓한광옥(韓光玉)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이석희씨가 미국에서 체포된 만큼 (세풍사건의) 진상이 빨리 밝혀지도록 관계 당국에 촉구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소속 의원들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이 사건을) 정치적으로 덧칠하려는 불온한 시도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한나라당과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할 말이 있다면 검찰에 가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현미(金賢美) 부대변인은 “이석희씨에 대해 일각에서 망명책동을 벌인다는 정보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음해 말라"

▽한나라당〓이회창 총재는 총재단회의에서 “당 총재나 지도부가 불법적으로 연관된 부분은 없는 만큼 정치적으로 음해해선 안될 것”이라며 여권의 정치적 악용 가능성을 경계했다.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은 “‘세풍’의 실체는 한나라당 파괴공작, 이회창 죽이기 음모의 일환”이라며 “부도덕한 손에 의해 기획된 검은 음모”라고 주장했다.

또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이 전 차장이 귀국한 것도 아닌 만큼 특검제를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특검 필요"

▽자민련〓김종필(金鍾泌) 총재는 “(세풍사건은) 정치적으로 이렇다 저렇다 할 문제가 아니라 사법부가 철저히 수사해 다스려야 할 범죄행위”라며 “필요하다면 특검제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대정부질문 논란〓한나라당 홍준표(洪準杓) 의원은 “세풍사건은 대선 승자가 자신의 정치자금은 꼭꼭 숨겨놓고 패자의 자금만 조사하는 비열한 수사”라며 “이 전 차장의 체포 시점이 부시 대통령의 방한과 F15기 도입을 앞둔 시기라는 점으로 볼 때 정권수호 차원의 기획체포라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 천정배(千正培) 의원은 “이회창 총재의 후원조직인 부국팀이 97년 대선 당시 국세청을 동원해 정치자금을 모금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게 사실이냐”고 따졌다.

윤종구기자 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