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與공조 붕괴 '초읽기'…청와대·자민련 '林사퇴' 입장차 못좁혀

  • 입력 2001년 9월 2일 18시 11분


국회는 3일 본회의를 열어 한나라당이 발의한 임동원(林東源) 통일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한다.

그러나 공동여당인 민주당과 자민련은 이날 새벽까지도 이 문제에 대한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함으로써 해임건의안 가결과 함께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김종필(金鍾泌) 자민련 명예총재간의 DJP 공조가 파기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 임표결후 3당 마이웨이 종착점은…
- DJ ‘작심’…“원칙대로” 확고
- JP ‘착잡’…“공조해서 얻은게 뭐있나”
- [해임안 표결후]공동여당 공조 치명타
- ‘임 표결’ 3당총무의 변
- 자 민련 "林 해임안 찬성은 공조와 무관"

DJP 공조가 깨질 경우 향후 정부의 대북정책을 포함한 국정운영의 기조는 물론 내년 대선을 앞둔 정국 구도에 이르기까지 심대한 파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임 장관은 물론 자민련 총재인 이한동(李漢東) 총리와 일부 자민련 출신 각료들의 퇴진 여부 및 이에 따른 당정개편이 있을지가 주목되고 있다.

임 장관 해임건의안은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136명)의 찬성이면 가결되는데 한나라당 의석은 132석이며 자민련 의석은 20석(이적 의원 4명 포함)이다.

이에 앞서 김 대통령은 1일 청와대로 민주당 고문단 및 최고위원을 초청, 오·만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표결은 공조의 기본”이라며 “당당하게 해임안 표결에 임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고 민주당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이 발표했다.

민주당 이상수(李相洙) 총무는 2일 기자간담회에서 “자민련이 햇볕정책을 무력화시키려는 야당의 해임안에 찬성한다면 공조를 깨는 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며 “만일 공조가 깨지면 우리로서는 각오한 바가 있다”고 말했다.

이총무는 그러나 “해임안이 가결될 경우 그것은 국민의 의사로 보고 따라야 되는 것”이라고 말해 김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자민련 김 명예총재는 1일 의원총회에서 “임 장관은 자진사퇴했어야 한다”면서 “표결에 들어가면 우리의 뜻을 보여줄 수밖에 없고 그 후로는 (공조가) 복구되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에서 이적해 온 배기선(裵基善) 의원 등은 “해임건의안 가결시 탈당할 것”이라고 격렬하게 반발했다.

이에 앞서 국회는 1일 이만섭(李萬燮) 국회의장과 여야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25회 정기국회 개회식을 가졌다. 여야 총무들은 이날 접촉에서 임 장관 해임안에 대한 1일 본회의 보고와 3일 표결처리에 전격 합의했다.

<문철·박성원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