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정국 전망]정계개편-내각제등 수많은 변수 잠복

  • 입력 1999년 1월 31일 20시 35분


2월 정국에 회오리가 몰아칠 전망이다.

여야의 극한 대치가 계속되고 있는데다 경제청문회 종료, 김대중(金大中)대통령 취임 1주년, 정계개편 대공세, 내각제 갈등, 한나라당 내분 등 수많은 변수들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여당 단독으로 진행중인 경제청문회의 결말이 2월 정국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증언 불출석 의사를 밝힌 김영삼(金泳三)전대통령 부자를 여권이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또 김전대통령의 92년 대선자금 수수의혹 등 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과거정권의 비리의혹 확인여부에 따라 엄청난 파장이 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여권이 공언한 야당의원 영입과 정계개편의 본격추진은 여야 대치의 뇌관이 될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와 국민회의는 설을 전후해 야당의원 영입을 본격화해 전국정당화의 깃발을 든다는 방침이다.

국민회의는 이미 한나라당 의원 40여명을 영입대상으로 선정하고 접촉을 시작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여권의 정계개편계획에 극력 저항하고 있다. 여권이 야당파괴 음모를 버리지 않는 한 장외집회 등 강경 대여투쟁을 계속한다는 게 한나라당의 복안이다.

김대통령 취임1주년도 2월정국의 중요변수 중 하나다. 특히 김대통령은 ‘국민과의 TV대화’나 취임1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정치개혁방안 등 올해 중점추진할 개혁과제에 대한 자세한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김대통령은 취임1주년의 의미를 살리면서 새 출발을 다짐하기 위해서는 대화정국 복원 등 먼저 대화합정치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을 절감하고 있는 듯하다. 여권에서 여야총재회담 추진의사를 계속 밝히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러나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는 “여권이 정계개편 음모를 중단하고 야당을 진정한 국정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을 경우 총재회담은 의미가 없다”며 버티고 있어 총재회담이 성사돼 정국해빙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의 내각제개헌 공방이 어떻게 전개될지도 관심거리다. 청와대와 국민회의는 경제상황을 이유로 내각제 공론화 연기를 희망하고 있지만 자민련은 연내 개헌약속 준수를 고집하고 있다. 공동여당의 2월 행보가 내각제개헌문제의 앞날을 짚어볼 수 있는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의 내부 분란도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김윤환(金潤煥)전부총재가 ‘영남보수신당’의 필요성을 제기한 데 이어 비주류들이 ‘이회창 흔들기’에 착수할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차수기자〉kimc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