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정보委를 지켜라』…여야 「主砲」들 총집결

  • 입력 1998년 10월 18일 19시 39분


여야 3당은 23일부터 실시되는 국정감사를 ‘공격적’으로 치른다는 방침 아래 총력전 체제를 갖춰 나가고 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이번주초 원내총무실에 국감상황실을 설치하고 의원총회를 열어 국감지침을 전달하는 등 전열을 가다듬을 예정이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19일 이회창(李會昌)총재 주재로 국감전략대책회의를 개최, 파상적 대여(對與)공세를 펴기 위한 팀워크를 다진다.

이번 국감의 최대 관심 상임위는 판문점 총격요청사건과 국세청 대선자금모금사건, 정치권 사정 등 뜨거운 현안들이 다뤄질 법사위와 정보위.

여야는 이를 감안, ‘화력(火力)’이 강한 당내 ‘공격수’들을 두 상임위에 추가로 배치했다.

법사위의 경우 국민회의는 조순형(趙舜衡) 조홍규(趙洪奎)의원 등 기존의 주포들 외에 청문회스타인 노무현(盧武鉉)부총재를 투입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정형근(鄭亨根) 홍준표(洪準杓)의원 등만으로는 부족하다는 판단 아래 율사출신인 안상수(安商守)대변인을 추가 배치했다.

정보위의 경우 한나라당은 정형근 홍준표의원을 배치하려 하고 있으나 안기부와 여당의 반발에 부닥쳐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종찬안기부장이 박준규(朴浚圭)국회의장에게 “정의원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반면 여당측은 “하자가 있는 의원을 고집하는 이유가 뭐냐”며 불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국민회의는 이번 국감에서 구여권의 경제실정을 파헤치는 한편 총격요청사건과 국세청사건 등 구여권 비리의혹사건에 대해서는 국가기강 확립차원에서 철저히 진상을 규명한다는 입장이다.

자민련은 야당의 정치공세에 단호히 대응하면서 경제와 안보 농어촌분야의 국감에 당력을 모으기로 했다.

두 여당은 20일까지 상임위별로 상임위원과 소관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감 당정회의’를 열어 국감에 대비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각각 5∼8명씩의 전담반을 편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대응논리를 체계화, 관련 상임위에서 소속의원들간 원활한 공조활동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10대 과제는 △북풍 및 안기부 고문조작 의혹 △대선자금 △표적수사 및 피의사실 공표, 불법도청 감청 △언론사 통제를 통한 편파보도 △서울역집회 방해사건 △대북정책 △실업대책 △구조조정 △지방재정 파탄 및 편파인사 △고액과외 문제 등이다.

〈문철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