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대통령 기자간담]『북풍공작은 野후보 낙선이 본질』

  • 입력 1998년 3월 24일 15시 19분


金大中대통령은 24일 "이번 (북풍)사건은 안기부가 과거에도 그랬던 것처럼 이번 대선에서도 북한 또는 남북문제를 이용해서 야당후보를 낙선시키려는 공작이었다는데 본질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규정하면서 안기부와 검찰등 수사기관에 엄정한 진실규명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金대통령은 이날낮 취임 한달에 즈음해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행정부를 맡고 있는 이상 어떤 수사기관을 동원해서 국내정치에 악용하거나 표적수사를 하거나, 없는 일을 조작, 침소봉대해서 과장하는 일등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金대통령은 이번 사건의 진상규명에 따른 관련자의 사법처리문제에 관해 "조사가 끝나서 (결과가) 나오면 국민에게 밝히고 국민여론을 참작해 결론을 내리겠다"고밝혔다.

金대통령은 그러나 "죄질에 따라 다를 것"이라며 "단순히 국내정치문제인지 북한과 내통한 것인지가 문제이기 때문에 진실을 알고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최소한 북한과 연계된 부분은 사법처리의 대상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金대통령은 수사종결시기를 묻는 질문에 "수사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밝힐 수는 없지만 되도록이면 빨리 끝내겠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으나, 국민회의 趙世衡총재권한대행이 언급한 「중대한 진전」의 내용과 일부 대선후보의 연루의혹에 대해서는 "보고를 못받고 있다"고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金대통령은 權寧海전안기부장의 사법처리에 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權전부장은 현재 조사중이므로 본인 말대로 정치적 의도가 없이 한 행위인지, 아니면 북한과 연계해 어떤 일을 한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수사결과를 봐가며 결정할 것"이라고 답해 거듭 북한과의 연계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내비쳤다.

金대통령은 다만 북풍파문이 수구세력의 조직적 저항에 기인하고 있다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서는 "수구세력이 조직적으로 저항한 일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면서 "경제계도 협력의 피치를 올리면서 개혁에 동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니 성급하게 수구세력의 반발로만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정계개편문제에 대해 金대통령은 "현재로서는 그런 계획이 없다"며 "무리한 일을 하기 보다는 야당의 지지를 받으면서 정치를 해결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기존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국민이 정계개편을 하라는 주장이 나오지 않도록 야당이 처신해야 한다"고 다소 여운을 남겼다.

金대통령은 이어 경제개혁의 추진방향에 언급, "개혁의 초점은 은행"이라고 전제, "정부가 하면 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은행이 개혁의 중심이 돼야 한다"며 "압력도 가하고 협력도 하면서 은행과 기업이 하나가 돼서 나아가고 정부도 지원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