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화 “연극 40년 감사무대, 호랑이선생님께 바칩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임영웅 연출 60주년’ 함께 기념하는 배우 윤석화

1975년 연극 ‘꿀맛’으로 데뷔해 올해 연기 인생 40년을 맞는 윤석화는 1인 연극 ‘먼 그대’를 40주년 기념작으로 올린다. 그는 “모노드라마는 9년 만이어서 떨린다”고 말했다. 산울림 제공
1975년 연극 ‘꿀맛’으로 데뷔해 올해 연기 인생 40년을 맞는 윤석화는 1인 연극 ‘먼 그대’를 40주년 기념작으로 올린다. 그는 “모노드라마는 9년 만이어서 떨린다”고 말했다. 산울림 제공
“연기 인생 40주년을 기념하는 공연이고, 6년 만에 배우로서 서는 무대여서 그런지 감사하면서도 너무 떨리네요.”

배우 윤석화(59)가 소설가 서영은의 ‘먼 그대’를 각색한 1인 연극으로 무대에 오른다. 2009년 연극 ‘베니스의 상인’에서 포샤 역으로 출연한 뒤 한동안 연극 ‘나는 너다’ 등에서 연출가로 활약했다가 이번 작품으로 연출과 연기를 동시에 맡았다.

26일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산울림극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는 “이번 작품은 제 연극 인생의 스승인 연출가 임영웅 선생(79)의 연출 60주년을 기념해 바치는 헌정 작품이기도 해 여러모로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그는 헌정 이유에 대해 “연극배우로 무대에 선 40년 동안 가장 많은 작품을 함께 작업한 연출가”라며 “때론 엄격한 호랑이 같은 스승이었지만, 때론 제가 끼니를 거르면 앞치마를 두른 채 직접 빈대떡을 부치고 고기를 구워준 아버지 같은 분”이라고 말했다.

1988년 연극 ‘하나를 위한 이중주’를 통해 인연을 맺은 두 사람은 2005년 11월 공연한 ‘정순왕후’까지 총 7편의 작품에서 함께 작업했다.

윤석화는 “임 선생은 연출하실 때 자와 연필로 하나하나 금을 그어가며 연기 동선을 일일이 가르쳐 주셨다”며 “60년간 한국 연극의 탄탄한 기초공사를 담당하셨고 저에겐 제 감성에 연극의 체계를 얹어주신 분”이라고 강조했다.

1983년 제7회 이상문학상 수상작 ‘먼 그대’는 나이 사십을 바라보는 출판사 교정사원 노처녀 문자가 유부남 한수를 만나 사랑하면서 고통스러운 길을 걷는 이야기로, 작가 서영은의 자전적 이야기가 담긴 대표작이다.

윤석화는 “소설을 읽으면 읽을수록 문자와 한수의 남녀 관계보다는 조건 없는 사랑에 대한 가치를 생각하게 됐다”며 “나도 40년간 연극과 관객을 조건 없이 사랑했기에 긴 시간 무대에 오를 수 있었다는 생각에 이 작품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함께 자리한 임영웅은 “윤석화는 감각이 예리하고 작품 해석에 남다른 데다 이를 무대 위에서 소화할 줄 아는 연기자”라며 “예술감독으로 참여하지만 내가 연습장에 가면 오히려 방해가 될 것 같아 첫 공연 날 객석에서 관람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먼 그대’는 다음 달 18일부터 7월 5일까지 소극장 산울림 무대에 오른다. 3만∼4만 원. 02-334-5915

김정은 기자 kimje@donga.com
#임영웅#60주년#윤석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