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세대 호칭은 훈장같은 영예”

  • 입력 2007년 11월 9일 03시 01분


코멘트
박태준 명예회장(가운데)이 80회 생일잔치에서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왼쪽),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와 함께 건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태준 명예회장(가운데)이 80회 생일잔치에서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왼쪽),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와 함께 건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철맨’ 박태준 씨 팔순잔치… 대선후보 등 300여명 참석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의 팔순 잔치가 8일 오후 각계 인사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렸다. 박 명예회장은 1927년 9월 29일(음력) 생으로 이날 80세를 맞았다.

‘박태준 전기’ 출판기념회를 겸해 열린 이날 행사에는 박준규 전 국회의장, 이한동 전 국무총리,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이상득 국회부회장, 박희태 의원, 대통합민주신당 김근태 의원, 김만복 국가정보원장 등 전현직 정치인과 공직자가 참석했다.

또 조석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구택 포스코 회장, 황경로 전 포스코 회장, 윤석만 포스코 사장 등 경제계 인사와 곽선희 목사, 김정길 대한체육회장, 이대공 포스코교육재단 이사장 등도 자리를 함께했다.

특히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와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가 참석해 박 명예회장에게 축하인사를 건네 눈길을 끌었다.

박 명예회장은 인사말에서 “근대화의 두 축은 산업화와 민주화인데 우리는 마침내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가 됐다”면서 “온갖 고난과 역경 속에서 일을 주도해 왔던 근대화 세대들은 ‘근대화 세대’라는 명명(命名)을 훈장과 같은 영예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촬영: 신원건 기자

그는 또 “여든 평생을 살아오면서 부끄러운 적도 있었지만 군인으로서, 기업인으로서, 정치인으로서 사심 없이 투철하게 살아온 것은 나의 자부심”이라고 덧붙였다.

박 전 국회의장은 축사에서 “포스코만큼 우리 경제에 이바지한 기업이 없다”면서 “박 명예회장은 한국 경제의 1인자로 누구도 남길 수 없는 위업을 남겼다”고 평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박 명예회장과 친분이 깊은 작가 조정래 씨의 위인전 시리즈 ‘박태준 전기’ 출판을 기념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됐다.

김창원 기자 changkim@donga.com


촬영: 신원건 기자

“섬유 외길 54년… 다시 도약해야죠”
79세 성안그룹 박용관 회장 금탑산업훈장

“한국의 섬유업계 원로로서 후진 양성과 섬유산업 발전을 위해 더 노력하라는 채찍으로 알겠습니다.”

박용관(79·사진) 성안그룹 회장은 8일 서울 강남구 대치3동 섬유센터에서 열린 ‘제21회 섬유의 날’ 행사에서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한 뒤 “중국에 밀려 위기에 놓인 섬유업계의 원로로서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정회 섬유산업연합회 상무는 “박 회장은 섬유업계 원로로서 대구 밀라노 프로젝트 사업을 위해 전력을 다하는 등 국내 섬유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크다”며 수상 배경을 설명했다.

박 회장은 1953년 대구 달서구 두류동에서 목제 직물 기기 16대로 직물업체 ㈜성안을 세우면서 섬유업계에 뛰어들었다.

이후 섬유업이라는 외길을 고집하며, 성안을 국내 폴리에스테르 직물 수출 1위로 키워 냈고, 성안합섬 성안염직 서진화섬 성진산업 등 4개 계열사를 추가로 세워 사세(社勢)를 확장했다. 지난해 성안그룹의 매출은 2100억 원, 종업원 수는 700명에 이른다.

업계에서는 성안그룹이 독자적인 폴리에스테르 직물 브랜드 ‘스타텍스’로 수출 길을 개척하는 등 화학섬유 분야의 수출을 확대하는 데 앞장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성안그룹은 또 1988년 노동조합 결성 이후 단 한 차례의 노사 분규도 겪지 않을 만큼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회사 측은 “1995년 성안을 증시에 상장(上場)하면서 당시 자본금의 25%에 이르는 주식 22만 주를 액면가(5000원)로 우리사주조합에 배정했다”며 “직원 모두가 주인의식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결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지연 기자 chan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