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 산타? 생애 최고의 날”

  • 입력 2005년 12월 26일 03시 04분


코멘트
24일 오후 1시 반 경기 과천시 서울랜드 앞에는 산타복을 입은 700여 명이 모였다. 이날 행사에는 새터민과 장애인들도 참가했다. 과천=신원건 기자
24일 오후 1시 반 경기 과천시 서울랜드 앞에는 산타복을 입은 700여 명이 모였다. 이날 행사에는 새터민과 장애인들도 참가했다. 과천=신원건 기자

“빨리 준비해! 이미 늦었다.”

24일 오전 10시, 30년 전부터 정신장애를 앓아온 이정형(가명·67·서울 노원구 중계동) 씨는 동생 영형(가명·63) 씨를 재촉했다. 빨간색 모자에 빨간색 바지, 그리고 턱 밑에 덥수룩한 하얀 수염이 어색한지 영형 씨는 거울 앞에서 떠날 줄을 몰랐다.

영형 씨 역시 2급 정신장애인. 40년 전 군에 다녀온 동생이 정신질환을 호소한 뒤 동생을 돌보던 정형 씨도 정신장애를 얻게 됐다.

이들이 외출 준비에 부산을 떤 이유는 30년 만의 크리스마스 외출이기 때문. 크리스마스의 주인공인 산타클로스 복장으로 집을 나서는 이들의 발걸음은 하늘을 날 듯 가벼웠다.

크리스마스 때면 남의 집 잔치처럼 TV로만 경험했던 이들 형제가 외출을 결심한 것은 국제산타클로스협회 한국지부인 한국산타클로스협회에서 개최한 첫 산타축제에 참가하자는 평화종합복지관의 권유 때문이었다.

이날 같은 복지관에 있는 장애인 20명과 노인 35명, 새터민(남한 정착 탈북자) 21명도 함께 축제에 참가했다.

오후 1시 반 축제 장소인 경기 과천시 서울랜드 앞에는 정형 씨 형제처럼 산타 복장을 한 700여 명의 참가자가 모여 있었다. 오후 2시 축제가 시작되자 700여 명의 산타클로스가 놀이공원으로 쏟아져 들어갔다.

이날 축제에 참가한 새터민 이금녀(李金女·49·여) 씨도 덩달아 세상의 주인공이 된 듯 오랜만에 마음껏 웃고 떠들며 축제 분위기를 만끽했다.

1년 전 함경북도 회령에서 탈북한 그는 이날 딸(20)과 함께 축제에 참가했다.

특히 같은 평화복지관 소속 노인 10여 명이 한국산타클로스협회에서 연 자선공연에서 그동안 갈고닦은 풍물 실력을 뽐내자 이 씨는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어깨춤을 췄다.

이 씨는 “남한으로 넘어 온 뒤에는 각자 일하느라 바빠 가족들끼리도 모일 기회가 거의 없어 연말이 되면 고향 생각이 많이 난다”며 “이런 행사를 통해 딸과 함께 공연을 보니 너무 즐겁다”고 말했다.

2년 전 탈북한 최옥순(崔玉順·63·여) 씨도 “이번이 남한에서 맞는 두 번째 크리스마스인데 산타 복장을 하니 기분이 더 새롭다”며 “특히 다른 새터민들과 함께 놀이기구도 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평화복지관 송민철(33) 사회복지사는 “처음에는 날씨가 추워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이렇게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매년 참가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장원재 기자 peacechaos@donga.com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