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당 3인방’도 ‘추-윤’ 사태에 책임 있다[여의도 25시/한상준]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월 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관례에 따라 검찰총장이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열린 이날 취임식에서 추 장관은 ‘개혁’을 17번, ‘검찰’을 15번 언급하며 검찰에 대한 대대적인 압박을 예고했다. 동아일보DB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월 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관례에 따라 검찰총장이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열린 이날 취임식에서 추 장관은 ‘개혁’을 17번, ‘검찰’을 15번 언급하며 검찰에 대한 대대적인 압박을 예고했다. 동아일보DB
한상준 정치부 기자
한상준 정치부 기자
최근 사석에서 만난 더불어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대뜸 “윤석열 검찰총장의 취임사를 읽어봤느냐”며 말했다. “아무래도 우리가 윤 총장을 잘못 임명한 것 같다. 취임사를 보니 왜 윤 총장이 그런 수사를 했는지 비로소 알게 됐다.”

윤 총장은 취임사에서 “경제 분야의 공정한 경쟁 질서를 무너뜨리는 범죄에 대해서는 추호의 망설임도 없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 정치적 선택과 정치활동의 자유가 권력과 자본의 개입에 의해 방해받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라임, 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수사와 이른바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수사가 떠오르는 대목이다.

이런 윤 총장과 격렬히 대립하고 있는 추미애 장관의 행보도 취임사에서 이미 예고됐다. 1월 취임한 추 장관은 “우리 법무부는 검찰개혁의 소관 부처로서 역사적인 개혁 완수를 위해 각별한 자세와 태도로 임해야 할 것”이라며 “법무부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것이 ‘검찰의 제자리 찾기’를 위한 필수적인 전제조건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추 장관이 윤 총장에게 “명을 거역했다” 등의 발언을 쏟아내며 일전(一戰)을 피하지 않은 이유다. 취임사만 놓고 봐도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대형 충돌은 예고된 상황이었던 셈이다. 문제는 그다음이다.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두 사람 사이 충돌의 파열음은 너무나 컸다. 지난달 24일 윤 총장의 직무 배제를 발표한 추 장관의 ‘기습 브리핑’ 직후 여권 고위 관계자는 “일이 이 지경까지 이르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이제는 누군가 수습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이 ‘추-윤 사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언할 수 있는 기회와 자격을 갖춘 여권 인사로는 세 사람이 꼽힌다. 정세균 국무총리,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그리고 민주당 이낙연 대표다. 여권에서 이른바 ‘고당’으로 불리는, 고위 당정청 회의 멤버다.

집권 여당의 선장인 이 대표는 지난달, 이번 달 두 차례에 걸쳐 문 대통령과 독대했다. 알려진 것만 그렇다. 지난달 회동에 대해서는 이 대표 스스로도 “대통령과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거기에는 여러분이 상상하는 문제도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다들 ‘상상하는 문제’에 추 장관 거취가 포함되어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이 대표는 두 차례 독대에서 추 장관 관련 대화는 없었다고 했다.

노 실장도 마찬가지다. ‘추-윤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몇몇 여당 의원들은 문 대통령과 가장 지근거리에서 일하는 노 실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는 “전화를 건 그 누구도 명쾌한 답을 듣지 못한 것 같다”고 했다.

세 사람 중 문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이 문제를 꺼내든 건 정 총리가 유일했다. 매주 월요일 점심에 문 대통령과 주례회동을 갖는 정 총리는 지난달 30일 회동에서야 비로소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문제를 언급했다. 사태가 정점으로 치닫고 난 이후다.

그리고 일주일 뒤, 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매우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다. ‘추-윤 사태’와 관련한 첫 공개 언급이다. 이미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율이 40%가 무너지고 39%(한국갤럽)까지 내려간 상황이었다. 이를 두고 수도권의 한 여당 의원은 “누군가 진즉 이 문제를 문 대통령에게 직언했다면 유감 표명도 더 앞당겨졌을 수 있고, 지지율도 이 지경까지는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과 가까운 고위 공직자라면 그 이후 벌어지는 문제에 대해서는 대통령에게 의견을 전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그 몫을 피할 거라면 국무총리, 비서실장, 여당 대표가 매주 일요일 저녁 총리공관에 모여야 할 필요도 없다. 세 사람 모두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이 ‘추-윤 사태’의 책임을 분명히 지고 있는 이유다.

 
한상준 정치부 기자 alwaysj@donga.com


#추-윤 사태#문재인 대통령#더불어민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