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눈/토머스 프리드먼]세계를 위협하는 중국의 먼지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토머스 프리드먼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지난달 중국에 도착했을 때 이런 뉴스를 접했다. ‘1000만 명 이상이 사는 북동부 하얼빈(哈爾濱)에 극심한 스모그가 발생했다. 춥고 바람이 불지 않는 날씨에 석탄을 연료로 난방을 하기 시작했고 농부들이 수확한 후 남은 쓰레기들을 태우고 있기 때문이다.’ 하얼빈 시 웹사이트는 “헤드라이트를 켠 차량들이 보행자와 비슷한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 운전자들은 불과 몇 m 앞 신호등을 보기도 쉽지 않아 자주 경적을 울려대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지구관측소는 하얼빈 시민 중 일부가 PM2.5(지름 2.5μm 이하의 미세먼지)의 농도가 1m³당 1000μg 가까이 되는 환경에 노출돼 있다고 밝혔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PM2.5 권장 기준은 1m³당 35μg 이하다. 이 기준을 충족시키려면 하얼빈 시는 미세먼지를 약 97% 줄여야 한다. NASA는 “하얼빈 시에서 호흡기 질환으로 입원한 환자가 30% 증가한 것으로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에너지·환경 정책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회사 ‘에너지 이노베이션’의 최고경영자(CEO)인 홀 하비는 중국의 ‘에어포칼립스(airpocalyps·파멸을 부르는 공기라는 뜻)’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만약 중국이 경제적 성공을 위한 모든 기준을 충족했지만 이 기준 하나만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 그곳에서 살 수 없다.”

현대적 도시, 도로, 공항, 항구, 통신…. 중국은 30년 사이 놀라운 하드웨어를 만들어냈다. 중국인들이 자랑스러워할 만하다. 그러나 모든 건강한 경제는 건강한 환경을 기반으로 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부가 더러운 공기와 파괴된 땅 때문에 성장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는 법과 규범 등 소프트웨어를 지금 구축하지 않는다면 중국은 멈춰 설 것이다.

아마 베이징(北京)의 많은 공산당 지도자들은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선언할 것이다. 말은 쉽다. 중국의 공산당 일당체제 안에서는 다양한 이익들이 경쟁한다. 하비는 “경제성장에 따라 보너스가 크게 달라지는 지역의 간부들도 경제적 이익만큼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기 물 땅 식품안전 등과 같은 공공재를 보호하는 것이 경제성장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믿는 사람들에게도 실질적인 제도적 힘과 영향력을 줘야 한다.

미중 청정에너지협의회(JUCCCE) 창설자인 페기 류 씨는 자신의 집과 차, 마당을 소유하며 소비경제를 추구하는 ‘아메리칸 드림’과는 다른 보다 지속가능한 ‘차이니스 드림’을 제시한다. 나아가 현실에서도 이 같은 생각을 확산시키기 위해 중국의 생산자 소비자 관리자와 함께 일하고 있다. 나는 시 주석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지속가능한 차이니스 드림을 위한 제도적 지원책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류 씨는 최근 다음과 같이 썼다.

“아이들이 밖에 나가 노는 것을 허락하기 위해 매일 스마트폰의 앱이 제공하는 공기질 지표를 확인해서는 안 된다. 해외에 처음 나간 중국 어린이들이 더는 ‘엄마, 중국이 아닌 나라의 하늘은 왜 이렇게 푸르러요?’라고 묻게 해서도 안 된다. 중국도 더 나아질 수 있다. 중국은 풍요로운 삶과 안정된 공동체를 위한 우리들만의 길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 하루빨리 지속가능한 그 길을 찾지 못한다면 우리의 꿈은 악몽으로 끝날 것이다. 그리고 중국의 악몽은 곧 전 세계의 악몽이 될 것이다.”

―상하이(上海)에서

토머스 프리드먼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스모그#중국#미세먼지#호흡기 질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