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베만나 “北 문제 해결된다는 데 내기 걸어도 좋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26일 22시 47분


코멘트
“적절한 시점에 북한 문제가 해결된다는 데 내기를 걸어도 좋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이탈리아에서 열린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만나 “(북한 문제는) 아주 큰 문제고, 세계적인 이슈이지만 해결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AFP통신과 교도통신이 전했다.

두 정상은 북한 문제에 대해 “지금은 대화보다는 압력을 걸 때이며 압력을 거는 데에는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한국과 연대하고 모든 나라와 협력해야 하며 한다”는 것에 한 목소리를 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중동 방문을 통해 세계 안전보장에 강하게 관여할 것이라는 자세를 보인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미사일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북한에 미일 정상이 다시 한번 대북 압박을 강화하는데 의견을 모은 것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과 미사일 문제를 풀기 위해 북한을 강력하게 압박하되 최종적으로는 대화로 해결하겠다는 구상을 내부적으로 확정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최고의 압박과 관여’라는 대북 기조를 발표한 뒤 북한이 잇달아 미사일을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했지만, 그럼에도 군사적 조치보단 외교적 수단으로 북핵을 풀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중하순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한미 간 대북 정책 조율에 관심이 더 집중되고 있다.

방미 중인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은 25일(현지 시간)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 등과 함께 조지프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만나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확정한 4대 대북정책 기조를 청취했다고 특파원들에게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4대 대북 기조는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고 △모든 대북제재와 압박을 가하고 △북한의 정권 교체를 추진하지 않으며 △최종적으로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게 핵심이다. 내용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말 상하원 의원들에게 공개한 대북 구상보다 구체화된 것이다. 윤 대표는 이날 면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보름 전 이 같은 내용의 대북 정책안에 공식 서명했다”고 밝혔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트럼프는 17일 대미 특사단을 접견하면서 “현재는 압박과 제재 단계에 있지만 어떤 조건이 되면 관여 정책으로 (북한과) 평화를 만들 의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워싱턴 외교가에선 북한이 도발을 이어가는 상황이어서 당분간 압박 조치를 전개하면서 대화 모드로의 전환 가능성을 타진하는 선에서 미국의 대북 정책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대화를 위해서는 미국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북한이 태도 변화를 보여야 한다는 게 백악관의 확실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황인찬기자 hic@donga.com
워싱턴=이승헌 특파원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