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와 함께 요리를]<5>통밀&과일 팬케이크

  • 입력 2005년 3월 24일 20시 46분


코멘트
《곡물의 담백함 그리고 과일의 탐스러운 빛깔과 달콤한 향을 만끽할 수 있는 ‘통밀 & 과일 팬케이크’를 만들었다. 제철 맞은 딸기는 6, 7개면 지나에게 하루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게 해준다. 통밀은 칼로리와 탄수화물 지수가 낮은 데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해 인위적인 첨가물에 익숙한 지나에게 자연 고유의 맛을 느끼게 할 수 있을 듯. 갑자기 늘어난 활동량과 신진대사로 피로해지기 쉬운 봄날, 지나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 같다.》

○ 영양 만점 & 봄빛 가득

재료(1인분 기준)=우유 900mL, 계란 3개, 녹인 버터 60g, 밀가루 175g, 통밀가루 175g, 계핏가루 1작은술, 건포도 체리 등 125g, 딸기 5개,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①우유, 계란, 버터, 통밀가루와 밀가루 그리고 계핏가루를 큰 양푼에 담고 버터가 부드럽게 풀릴 때가지 잘 젓는다(지나야, 밀가루와 통밀가루의 차이가 보이지? 황금색을 띤 가루가 통밀가루란다. 이 통밀가루를 더 손질한 것이 하얀 밀가루란다. 이 구수한 통밀가루가 우리 지나를 더 튼튼하게 해 준단다. 버터와 가루들이 뭉치지 않게 천천히 잘 저어보자).

②잘 섞인 재료를 약 30분간 숙성시킨다(그냥 두면 된다).

③건포도 등 말린 과일이 준비되어 있다면 ②에서 준비된 재료에 넣고 다시 한번 섞는다(지나는 어떤 맛의 팬케이크를 먹고 싶지? 건포도를 넣어서 새콤달콤한 맛을 내보자. 건포도가 재료에 섞여 지나가 팬케이크를 먹을 때, 사이사이로 건포도가 씹히는 것이 재미있겠다).

④살짝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준비된 재료를 붓고 중간 불로 굽는다(너무 센 불로 구우면 팬케이크가 골고루 구워지지 않는단다. 중간 불로 팬케이크 속까지 잘 구워지도록 해야 한단다. 앞뒤가 옅은 황금빛 갈색으로 구워지면 다 구워졌다는 뜻이란다. 지나가 잘 구워졌는지 팬케이크 색을 확인해 보렴).

⑤딸기를 이용해 다 구워진 팬케이크를 장식한다(지나가 좋아하는 딸기를 깨끗이 씻어 팬케이크를 장식해 보자. 딸기를 씻을 때는 꼭지를 따지 않고, 흐르는 물에 3번 정도 헹궈내자. 그리고 마지막에 꼭지를 따서 한 번만 헹궈야지 지나 몸에 좋은 비타민C가 빠져나가지 않는단다).

⑥크림과 우유 등을 곁들여 함께 먹는다(간혹 딸기에 설탕을 뿌려먹기도 하는데, 그것은 딸기 고유의 새콤달콤함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딸기 속의 비타민B를 파괴한단다. 우유 또는 크림을 곁들여서 먹어볼까? 우유의 고소한 맛이 딸기와 잘 어울리지? 딸기의 영양분이 지나의 뼈와 피를 더욱 건강하게 하는 칼슘과 철분의 흡수를 도와준단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