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리포트]분당-용인등 교통대책

  • 입력 2000년 2월 11일 19시 55분


수도권 남부 지역의 교통난이 날로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와 경기 성남시 등이 잇따라 종합 대책을 내놓고 있어 실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 강남과 경기 성남 용인시, 수원시 동북부 지역 등을 연결하는 수도권 남부 일대는 최근 분당신도시(경기 성남시) 인근 용인 일대에 아파트 공급량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수년 내에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난을 타개하기 위한 성남시와 건설교통부 서울시 등의 주요 대책과 추진현황을 살펴본다.

▽성남시 대책〓성남시는 11일 교통난 해결을 위한 종합 대책을 확정, 정부와 경기도에 제출하면서 이를 조속히 시행해 달라고 촉구했다.

시가 마련한 대책의 주요 내용은 △광역도시철도 조속건설 △정부 주도로 서울시와 경기도 성남 수원 용인시 등이 참여하는 광역교통대책협의회 구성 △성남 연결도로 신설 계획 철회 △무분별한 개발 중단 및 유발 교통 총량을 감안한 교통영향평가 실시 등이다.

시는 먼저 건교부가 2011년 완공 목표로 추진중인 분당∼죽전∼신갈∼수원간 18.2㎞ 구간의 광역전철을 2006년까지 건설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수원시 영통∼의왕시 청계간 327번 지방도도 조속히 확장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현재 2002년 완공 예정으로 공사중인 지하철 분당선 분당∼서울 선릉 구간을 2006년까지 서울 왕십리까지로 8.2㎞ 연장하고 분당∼서울 강남∼서울 용산간 25㎞를 잇는 ‘신분당선’ 건설도 추진해 달라고 건의했다.

시는 그러나 용인시 기흥∼분당 수내동, 용인시 죽전∼분당 구미동을 잇는 도시고속도로 건설계획은 신개발지역 주민들의 차량을 성남시 기존 도로로 몰려들게 해 교통난이 더 심해지므로 연결도로 대신 우회도로를 건설하라고 요구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현재 33만명 정도인 용인시는 2006년 쯤 35만명이 더 늘어 거의 7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본다”면서 “엄청난 교통수요로 ‘교통대란’이 예상되기 때문에 성남시가 건의한 대책이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건교부와 서울시 입장〓건교부와 서울시는 서울시내 지하철을 수도권 교통취약지역으로 연장시키는 등 광역전철망을 확충, 급증하는 교통수요를 흡수한다는 비슷한 기본방향을 밝히고 있다. 건교부는 97년 기준 20%에 머물고 있는 철도분담률을 2020년까지 40%로 높여 교통수요를 흡수하겠다는 방침이다.

증가하는 교통량이 주로 유입될 서울시도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고 2011년을 목표로 한 중기교통계획을 마련했다. 시는 우선 현재 164.9㎞인 수도권광역철도(서울 도심 지하철 구간 제외) 길이를 534.3㎞로 늘리고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 지역 버스 257개 노선 2141대 가운데 상당량을 시 경계지역에서 회차시켜 승객들이 지하철과 서울 시내버스로 바꿔 타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그러나 가시적인 교통난 해소대책은 아직 요원한 현실. 건교부가 98년 광역교통기획단을 만든 것도 뒤늦은 감이 있지만 98년 말 제1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을 발표한 뒤 추진 실적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기획단 관계자는 “수도권 교통난은 주택건설 바람과 함께 하루가 다르게 심해지고 있지만 예산문제 때문에 사업추진이 더딘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추진방안에 대한 용역결과가 연말쯤 나오면 사업진행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지만 해당 자치단체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도 큰 과제”라고 말했다.

<김경달·이명건기자>d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