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청탁 받는 어른들, 청렴맨이 혼내 줄 거예요”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부패없는 대한민국, 지금 나부터]화성시 학동초 6학년 1반 학생들 ‘부패척결 UCC 공모전’ 대상

9일 ‘부패척결 UCC 공모전’에서 학생부 대상을 차지한 경기 화성시 학동초등학교 6학년 1반 학생들과 박예슬 담임교사(오른쪽)는 “우리 사회의 한 사람 한 사람이 바뀌면 부정부패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9일 ‘부패척결 UCC 공모전’에서 학생부 대상을 차지한 경기 화성시 학동초등학교 6학년 1반 학생들과 박예슬 담임교사(오른쪽)는 “우리 사회의 한 사람 한 사람이 바뀌면 부정부패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작은 정성이라도 뇌뇌뇌 ‘뇌물’ 안 돼, 친한 선배 후배도 처처처 ‘청탁’ 안 돼∼.”

반짝이는 목걸이와 명품 가방을 탐내는 사장과 학교 후배, 동네 후배를 몰래 신입사원으로 채용하려는 회사 대표, 가방 안에 회사 공금을 빼돌려 담는 직원…. 초등학생의 눈에 비친 우리 사회 부정부패의 단면이다. 그러나 붉은 망토를 휘날리는 ‘청렴맨’이 나타나면 꼼짝 못한다.

경기 화성시 학동초등학교 6학년 1반 학생 26명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 없는’ 청렴맨이 늘어날수록 대한민국이 투명해진다고 입을 모았다. 만화 ‘뽀롱뽀롱 뽀로로’의 삽입곡 ‘바라밤’을 개사해 창작한 손수제작물(UCC)은 노래와 안무 모두 밝고 유쾌했다. 이들은 기획회의 사흘, 촬영 나흘 만에 이 동영상을 완성했다. 개사는 물론이고 소품 제작, 안무와 연기 구성까지 스스로 했다. 이 작품은 9일 유엔이 제정한 ‘세계 반부패의 날’을 맞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부패척결 UCC 공모전’에서 학생부 대상을 거머쥐었다.

국무조정실 부패척결추진단이 주관하고 동아일보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서 학동초등학교를 대표해 참석한 6학년 1반 반장 최원석 군(12)은 “예상하지 못한 큰 상을 받아 깜짝 놀랐다. 세월호 참사 때문에 수련회를 못 가 아쉬웠는데 UCC를 제작하면서 반 친구들끼리 소중한 추억을 만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상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진 학동초등학교는 축제 분위기였다.

동영상 제작을 지도한 박예슬 교사(26·여)는 “어른들이 부정부패가 심각하고 고질적인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과 달리 아이들은 한 사람 한 사람이 바뀌면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희망적으로 노래한 게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밝혔다.

부정부패, 뇌물, 횡령, 청탁 등의 개념을 초등학생들은 어떻게 이해했을까. 박 교사는 UCC를 만들기 전에 청렴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르쳤다. 아이들은 청렴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필요한지를 알게 됐고 UCC를 만들면서 미처 몰랐던 끼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UCC를 제작할 때는 부정부패와 관련한 주제어를 찾아 가사를 썼고 출연하는 학생들은 치열한 오디션도 거쳤다. 그렇게 완성된 UCC 말미에는 “필요 이상으로 욕심 부리지 않겠다” “나 하나쯤은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규칙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아이들의 다짐이 이어진다. 문진희 양(12)은 “처음에 부패라는 단어가 피부에 잘 와 닿지 않았지만 UCC를 찍으면서 쉽게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모두 197편이 응모해 대상(국무총리상) 2편, 우수상(동아일보 사장상) 4편, 장려상(부패척결추진단장상) 6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은 시상식에서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부패 척결은 건전하고 선진화된 사회로 가기 위한 운동의 출발점”이라며 “수상자 여러분들이 선구자인 만큼 많은 아이디어를 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우수상을 시상한 최맹호 동아일보 대표이사 부사장은 “수상작들에는 ‘부패와의 전쟁’을 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며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행복하고 공정한 사회의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부패#뇌물#청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