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Z세대가 선택한 ‘추억 소환’ 유행
2026년이 시작됐다. 보람찬 한 해를 계획하는 Z세대라면 다이어리 하나쯤은 이미 손에 들고 있을 것이다. 연말연초는 지난 시간을 돌아보고, 새해를 어떻게 보낼지 정리하는 시기다. 그래서일까. 요즘 Z세대의 유행을 살펴보면 유난히 과거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마음, 어린 시절 감각을 다…
- 1일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026년이 시작됐다. 보람찬 한 해를 계획하는 Z세대라면 다이어리 하나쯤은 이미 손에 들고 있을 것이다. 연말연초는 지난 시간을 돌아보고, 새해를 어떻게 보낼지 정리하는 시기다. 그래서일까. 요즘 Z세대의 유행을 살펴보면 유난히 과거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마음, 어린 시절 감각을 다…

이재명 대통령이 중국을 국빈 방문하는 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술유도무기 공장을 시찰하고 생산량 확대를 지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날 중요군수공장을 방문하고 전술유도무기 생산 실태를 파악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우수한 우리의 전술유도무기체계의 잠재적인 …

3일(현지 시간) 미국의 군사작전으로 대통령 관저에서 체포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부부가 미국 뉴욕에 도착했다. 마두로 대통령이 미국에 도착하면서 그에 대한 미국의 대대적인 압송작전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CNN과 NBC에 따르면 마두로 대통령과 배우자 실리아 플로레스가 탑승한 비행기…
![7년전 ‘배신’으로 실패한 마두로 축출…베네수 때려 쿠바까지 압박[트럼피디아] 〈56〉](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4/133086124.1.jpg)
2019년 4월 30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64)의 퇴진을 주도하며 ‘임시 대통령’을 자처했던 후안 과이도 당시 국회의장(43)이 군인들을 동원해 반정부 시위에 나섰다. 과이도는 군의 봉기를 촉구했지만 군부가 움직이지 않으며 계획은 실패로 돌아갔다. 그리고 3년 뒤, 존…

4일 오전 1시23분께 전북 고창군 고수면을 지나는 서해안고속도로 서울 방면 73㎞ 지점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가 승용차를 견인하던 래커 차량을 들이받았다.이 사고로 고속도로 순찰대원 A(50대)씨와 래커 차랑 운전자 B(30대)씨가 숨졌다.또 현장에 있던 구급대원 1명이 크게…

합동참모본부는 4일 북한이 이날 오전 7시 50분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 미사일은 900여 ㎞를 비행했고 정확한 제원에 대해서는 한국과 미국이 정밀분석 중에 있다”며 “한미 정보당국은 발사 동향에 대해 추적했고, 미국, 일본 측…
![[속보]합참 “北,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 발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5/30/125185740.2.jpg)

고속도로에서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도로에 있던 경찰관과 견인차 운전자 등이 차량에 치여 숨졌다.4일 오전 1시 23분께 서해안고속도로 상행선 고창분기점 인근에서 차량 2대가 부딪혔다.얼마 지나지 않아 SUV 차량이 사고를 수습 중이던 순찰차와 견인차를 추돌하는 2차 사고가 발생했다.이…

적색 점멸 신호등이 설치돼 있는 교차로에서 일시 정지하지 않고 달리다 비접촉 교통사고를 낸 50대 운전자가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4일 법조계에 따르면 창원지법 형사3단독 우상범 부장판사는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 위반(치상) 혐의로 기소된 A 씨에게 금고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3일 오후 7시 39분쯤 경북 의성군 안평면 양봉용 비닐하우스에서 불이 났다.이 불로 양봉 물품 보관 비닐하우스 25평과 양봉 자재 등이 불에 타 1100여만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이날 오전 9시 43분쯤에는 칠곡군 왜관읍 자동차 부품 제조공장에서 불이 났다.전기난로 취급 부주의로 추…

이탈리아의 알프스 산에서 지난 2일 눈사태가 여러 번 연속해서 일어나 3명이 목숨을 잃었고 여러 명이 다쳤다고 현지 구조대가 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탈리아 안사 통신 보도에 따르면 사고가 난 한 곳은 피에드몬트 지역 북서쪽의 발 마이라다. 이 곳의 고도 2300m가 넘는 곳에서…

“아침 공복 물 500ml, 독소 배출된다.”SNS를 중심으로 퍼진 이 문장은 어느새 건강 상식처럼 자리 잡았다. 기상 직후 물 한 병을 마시면 몸속 노폐물이 씻겨 내려가고, 다이어트와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공복 물의 효과를 ‘해독’으로 설명하는 …

3일(현지 시간) 미국의 군사작전으로 대통령 관저에서 체포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부부가 미국 뉴욕에 도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압송 작전이 사실상 마무리된 모습이다.CNN과 NBC에 따르면 마두로 대통령과 배우자 실리아 플로레스가 탑승한 비행기가 이날 오후 미국 뉴욕의…

3일(현지 시간) 새벽 미국이 단행한 베네수엘라 공격 및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축출은 미 의회와의 논의나 사전 예고 없이 기습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날 작전은 대부분의 미국 시민들이 잠들어 있던 이날 새벽 2시 경(동부시간 기준)에서야 뉴스 속보 알…
![[속보]마두로 부부 압송 비행기, 뉴욕 군공항에 도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4/133086007.1.jpg)

명품 가방을 지갑 등으로 리폼하는 행위가 불법인지에 대한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해외에서도 상표권 침해라는 시각과 개인적 사용을 위한 목적인 경우 불법이 아니라는 시각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2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제2부(주심 권영준 대법관)는 지난달 26…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이자 지난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가 내부적으로 존경을 못 받고 있다며,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실권 이후 지도자가 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 시간) 미국 플로리다 팜비치 마러라고 별장…

법인카드를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막내 직원이 오히려 당당한 태도를 보였다는 사연이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막내 직원의 법인카드 사용’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작성자 A 씨는 회식이 늦게 끝난 날, 막내 직원에게 귀가 택시비를 쓰라며 법인카드…

희귀병으로 투병 중이던 영국의 한 소년이 세계에서 가장 비싼 유전자 치료제를 맞은 지 4년 만에 다시 걷게 됐다.31일(현지시각) 영국 BBC, 피플지 등 외신들은 영국 콜체스터 출신 에드워드 윌리스-홀(5)의 사연을 소개했다.에드워드는 희귀 질환인 척수성 근위축증(spinal mus…

배우 장윤주가 모델 활동 당시 원치 않는 누드 촬영을 강요당했다고 털어놨다.3일 장윤주의 유튜브 채널에는 ‘그동안 할 말 많았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영상에서 장윤주는 모델 활동을 하며 겪은 고충을 토로했다.그는 “처음 데뷔하자마자 다른 모델들에 비해 몸에 굴곡이 많고 해서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