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주사제 효과 지닌 알약 속속 개발 환자 고통은 덜고, 삶의 질은 높이고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진한 의사 기자의 따뜻한 약 이야기

 누구나 한 번쯤 예방접종 주사가 무서워 병원에 가기 싫었던 어린시절 추억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성인이 됐지만 여전히 주삿바늘에 공포를 느끼는 사람도 많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평생 주사를 맞아야 하는 환자에게는 더 힘들고 복잡한 문제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류머티즘관절염 주사제를 들 수 있습니다. 일단 정기적으로 주사를 맞으러 병원에 가는 것이 쉽지 않은 데다 병원비, 교통비 등 경제적인 부담도 감수해야 합니다. 또 집에서 직접 놓아야 하는 자가 주사제도 있는데 이 경우 스스로 주삿바늘을 찔러야 하는 부담감과 남들의 시선, 냉장 보관의 어려움 등 신경 쓰이는 게 여간 많지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제약사들은 주삿바늘을 가늘게, 혹은 짧게, 또는 피부에 붙이는 패치 형태로 만들면서 환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예 주사제를 능가하는 효과를 지닌 먹는 알약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출시한 화이자 제약의 류머티즘관절염 치료제 ‘젤잔즈’도 그러한 이유로 탄생한 알약 치료제입니다. 젤잔즈는 기존 류머티즘관절염 주사제인 생물학적 제제와 비슷한 효과와 안전성은 물론 주사제에 거부감이 있는 환자의 걱정을 해결해줬습니다.

 하지만 한 달에 약값만 78만 원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기존 치료제인 주사제가 듣지 않을 때만 보험급여가 될 수 있도록 제한을 뒀습니다.

 이 경우 보험 혜택을 받아 한 달에 7만8000원 정도를 내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의 경우엔 주사제 대신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더 많은 환자들이 치료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정부 관계자의 관심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가 하면 암 환자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항암주사제인 파클리탁셀을 알약 형태로 만든 치료제도 나왔습니다. 대화제약의 ‘리포락셀’인데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허가를 받았습니다. 파클리탁셀은 폐암, 유방암, 난소암 등에 사용되는 주사제로 그동안 환자들은 항암 치료를 위해 병원에서 1시간 이상을 주삿바늘을 꽂고 누워 있어야 했습니다. 이러한 힘든 과정이 사라져 암 환자들의 힘겨운 병과의 싸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경구제에서 주사제로 개발된 경우도 있습니다. 조현병 치료제가 대표적인데요. 기존에 매일 복용하는 경구용보다는 제대로 복용하는지 복약 순응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씩 맞는 주사제가 개발됐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여기엔 한국얀센의 인베가 서스티나와 오쓰카제약의 아빌리파이 메인테나가 대표적입니다.

 좀 더 편한 방법으로, 더 나은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약제는 지금 이 순간에도 여러 질환 영역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질환 영역에서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 삶의 질까지 높여줄 수 있는 약들이 개발되길 희망해봅니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이진한#주사제#알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