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온, 프리미엄 향기마케팅 “고객을 부르는 힐링메시지”

  • 입력 2016년 2월 4일 17시 21분


코멘트
향기마케팅이 뜨고 있다. 백화점과 호텔 등에서 향기를 이용해 고객들에게 업장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고, 관공서나 금융기관에서는 향기를 통해 딱딱한 이미지를 완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병원에서도 향기를 통해 환자들의 심신에 안정감을 전해주고 있다. 향기 마케팅의 현장을 찾아가 보았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유은정의 좋은의원. 문을 열고 들어가니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하는 향기가 먼저 내방객을 맞이한다. 실내임에도 마치 휴양지에 와있는 듯 편안하고 상쾌한 기분이 든다. 깔끔하게 정리된 인테리어와 함께 상큼한 시트러스와 푸르른 대지를 연상시키는 그린플로럴 계열의 세련된 최고급 백차향이 햇살에 무르익은 따뜻한 무화과향으로 마무리된 White tea&Fig 향이 실내 분위기를 밝고 유쾌하게 연출하고 있었다.

병원의 분위기를 바꾸는 향기의 비밀

“향기테라피는 스트레스를 완화해서 면역력을 개선시키고 몸의 치유력을 높이며, 세포재생을 돕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병원은 유쾌하기 쉽지 않은 공간이다. 환자의 그늘진 얼굴이 있고 소독약 냄새가 퍼져있으며 치료실에는 다양한 치료기구들이 돌아가고 있다. 그 어느 곳보다 내방객들의 심리적 안정이 중요한 장소인 병원. 그곳이 정신과라면 더욱 그렇다. 걱정과 근심이 앞서는 환자들을 위한 다방면의 처방이 필요하다. 유은정 정신과전문의는 향기테라피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향기테라피는 스트레스를 완화해서 면역력을 개선시키고 몸의 치유력을 높이며, 세포재생을 돕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일상에서도 많이 사용되며 최근에는 암치료를 비롯한 다양한 질병 치료의 보조 치료요법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좋은 경험과 느낌은 후각을 통해 기억에 남게 마련이죠. 동일한 냄새를 맡으면 0.5초 만에 그때 그 기억을 되살려줍니다. 그래서 저는 오감테라피의 중요성을 늘 강조해왔으며 색채(시각), 음악(청각), 향기(후각), 마사지(촉각), 커피와 차(미각)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직원들을 교육해왔습니다."

그렇기에 병원이라는 공간에 향기마케팅은 매우 적절해 보인다. 특히 치과 등 병원 특유의 소독 냄새를 완화할 수 있고, 의료진과 환자 모두 유쾌한 기분으로 진료에 임할 수 있다. ‘유은정의 좋은의원’을 채운 좋은 향기의 정체를 찾아 나섰다.

일반적으로 리드스틱이 꽂힌 아로마통을 통해 향기를 분사하는 방식을 쓰지만, 유은정의 좋은의원에서는 선반에 놓인 우체통 모양의 분사 장치를 쓰고 있었다. 팬이 돌아가는 분사장치는 자그마하지만, 30평 정도의 장소를 커버한다고 하니, 만만히 볼 수 없다.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향기로 어루만지다

유은정 원장은 일명 스타 정신과 의사다. 유은정 원장은 우리나라 최초로 비만 스트레스 클리닉을 설립하고, 대한비만치료학회 학술 이사로서 15년간 비만과 폭식에서 비롯하는 스트레스를 연구하며 현대 여성의 몸과 마음을 치유해왔다.

의사를 가르치는 의사로서 그녀가 최근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현대인들 대부분이 겪고 있는 ‘자기애’와 ‘뇌의 탈진 상태’이다.

“이런 일로도 정신과에 오나 싶을 정도의 가벼운 문제부터 드라마에 나올 법한 인생의 우여곡절을 가지신 분들 등 다양한 분들이 내원하세요. 최근 젊은 내원객들이 늘고 있는데, 이들을 상담하면서 느낀 것은 이들의 진짜 문제는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 사실은 스스로를 구박하면서 후한 점수를 주지 않는 것이 문제라는 점이에요. 겉으로는 완벽한 어른인 척할지 몰라도 마음 깊숙한 곳에서는 아직도 굶주린 아이가 있어요. 심리적인 허기의 이유는 바로 자기 사랑이 부족한 것이 아닐까 싶어요.”

몸과 마음이 별개가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심리상담과 함께 정신과에서도 약물처방이 병행되고 있다.

더불어 향기테라피 역시 자존감을 높여주고 심리적 안정을 주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다.

유 원장에 따르면, 특히 아로마 향기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히 기분만 좋아지게 하는 것이 아니다. 향기는 코의 후각 신경을 통해 뇌의 변연계에 전달된다. 변연계는 우리 뇌 속에서 기억, 감정, 호르몬 조절 등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향기는 이곳을 통해 감정과 기억, 호르몬 분비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호르몬 분비뿐 아니라 자율신경계나 면역력에도 작용하여 몸과 마음의 균형을 회복시켜 인체의 항상성(homeostasis) 유지를 목표로 하는 자연요법(natural therapy)이다. 이는 인류 문명의 시작과 닿아 있다고 할 만큼 오래되었고 식물성 에센셜 오일이므로 안전하기도 하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까지는 아니더라도 현대인들은 늘 바쁜 스케줄과 스마트폰으로 뇌가 탈진상태에 빠져있다고 봐야 해요. 그럴 때도 향기테라피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후각 신경을 통해 전해진 향기 신호의 영향으로 과각성된 자율신경계와 감정을 조절하고 자율신경이나 호르몬 중추를 안정시킴으로써 몸과 마음의 질병이 치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병원의 매출과 업무능률 향상의 비밀, 센트온(scenton)

“우리 병원에 설치된 센트온(scenton)의 맞춤 향기 솔루션은 일상에서 지쳤던 심신을 달래주고 병원의 시그니쳐 향기를 기억시켜 좋은 인상을 심어줍니다.”

유은정 원장의 말대로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일상에 지쳐 있다. 일을 줄이고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 좋겠지만, 그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다.

환경적으로는 디지털 환경이 발달하면서 더 많은 복잡성과 스트레스가 늘어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사무실 및 생활공간,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 향기마케팅은 여러 가지로 유용한 해법인 듯하다.

센트온의 맞춤 향기 솔루션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유은정의 좋은의원에서 사용하는 향은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병원에 머무는 대기시간, 상담시간에 향기 테라피의 효과를 볼 수 선별된 것이다.

식욕이 저하되고 하루 동안의 긴장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관련 향들을 유 원장이 모두 시향하고 나서 직접 선택한 것이다.

“우리 병원에 설치된 센트온의 맞춤 향기 솔루션은 고급호텔이나 스파에서 느꼈던 ‘나만의 특별한 대우’를 받는 느낌을 제공하며, 일상에서 지쳤던 심신을 달래주고 병원의 시그니쳐 향기를 기억시켜 좋은 인상을 심어줍니다. 환자분들 중에는 ‘병원에 오면 뭔가 특별한 향’이 있는데 이 향이 무엇인지 물어오는 경우도 있어요. 앞으로 집에서도 스스로 향기테라피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센트온의 에센셜 오일을 병원에 구비해놓을 계획입니다.”

유은정의 좋은의원에 설치된 제품은 센트웨이브라고 불리는 센트온의 향 분사 장치다. 안에는 필터처럼 내장된 향통과 전자센서가 달려있어 일정 시간 동안 팬이 작동하며 향을 일대 공간에 분사하는 방식이다. 전력 공급을 통해 강력한 공간 장악력을 자랑한다. 유은정의 좋은의원 이영우 총괄실장 역시 센트온의 향기테라피 효과를 몸소 체험하고 있다.

“좁은 공간에서 쓰는 작은 디퓨저와는 달리 넓은 지대에 향이 퍼져서 환자들이 좋아해요. 직원들도 병원 특유의 냄새에서 벗어나 자연 향을 음미할 수 있어서 근무하기 좋다고 합니다. 병원이라는 특성상 오랜 시간 한곳에서 일해야 하는데, 직원들이 이전과는 달리 피곤함도 덜하고 업무 능률도 오른다고 해요. 그것이 꼭 향기 때문이라고만 단정 짓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기분을 전환하는 효과는 확실히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진료를 받으러 온 내방객들도 향기가 너무 좋고 마음이 편안해진다고 말씀해 주세요.” (이영우 총괄실장)

프리미엄 향기마케팅 전문회사, 센트온

유은정의 좋은의원에 향기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는 센트온은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향기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환경 자체에 대한 실사를 통해 유해 환경을 제거하고 업종별 상황과 용도에 맞는 향기마케팅을 추진한다.

매장의 성격에 따라 성별과 연령대 등의 고객 분석을 통해 업장의 매출증가에 기여하기도 한다. 또한, 향기를 통해 생동감과 업무 집중력 향상을 끌어내기도 한다.

센트온은 과거 향기 방향제에 국한되어 있는 제한된 형태의 향기마케팅 대신, 천연 항균제를 통한 새로운 향기마케팅 시장을 열었다. 천연 피톤치드를 통해 자연 치유 테라피 효과를 더했으며, 천연 살충제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격조 높은 향기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공간에 대한 체크, 효율 분석, 의뢰인의 취향을 점검하여 애프터 마케팅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향기마케팅의 활용도는 점점 더 늘어날 전망이다. 건강과 환경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업무효율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기업과 업체, 가정과 개인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관심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개인의 건강과 근무환경 개선, 고객 만족과 매출증대, 안정감 있는 환경과 공기정화 차원에서 향기마케팅은 매우 유용해 보인다.

1. 센트온의 맞춤 향기 솔루션
Personal Fragrance(디퓨저, 캔들, 퍼퓸) / Aroma Fresh(15평) / Scent Wave(30평)
/ Scent Direct(75평) / Scent Stream(300평)

2. 센트온의 실내환경 분야 제품
프리미엄 천연허브 항균제 / 프리미엄 천연 살충제 / 프리미엄 천연 피톤치드 / 천연 허브 항균 탈취제
/ 친환경 소독 시스템 / 셀프 책소독기

(왼쪽부터) 센트다이렉스(75평형), 센트스트림(300평형)
(왼쪽부터) 센트다이렉스(75평형), 센트스트림(300평형)

(왼쪽부터) 센트웨이브_흰색(30평형), 아로마 후레쉬2종(15평형), Personal Frangrance 디퓨저 캔들 퍼퓸
(왼쪽부터) 센트웨이브_흰색(30평형), 아로마 후레쉬2종(15평형), Personal Frangrance 디퓨저 캔들 퍼퓸


촬영협조 = 유은정의 좋은의원 향기마케팅지원 센트온(02-2051-2501) www.scenton.co.kr
글/취재 = 동아닷컴 라이프섹션 임준 객원기자(ij@egihu.com), 촬영 = 윤동길 객원사진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