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강렬한 디자인과 돋보이는 실내 공간...‘디 올 뉴 싼타페’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1월 25일 21시 07분


코멘트
현대차의 대표 중형 SUV인 싼타페가 4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디 올 뉴 싼타페’로 탈바꿈해 소비자를 찾았다.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확보한 넓은 실내 공간과 브랜드를 상징하는 ‘H’ 모티브 디자인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출시 초기 결함 논란과 호불호가 갈리는 후방 디자인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지만, 최근까지 꾸준히 국산차 판매 1~3위를 오가며 약 3만대의 판매량을 기록,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디 올 뉴 싼타페를 시승하며 차량의 장단점을 살펴봤다.
디 올 뉴 싼타페 / 출처=IT동아

현대차 엠블럼 재해석한 H 디자인 차량 안팎에 적용…인상적인 실내 공간

신형 싼타페 외관을 살펴보면, 각진 형상과 현대차 엠블럼을 재해석한 H 디자인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디 올 뉴 싼타페 전면부 / 출처=IT동아

H 디자인이 적용된 헤드램프 / 출처=IT동아

전면부 H 라이트와 H 모티브의 프런트 범퍼 디자인, 가운데 위치한 엠블럼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디 올 뉴 싼타페 후면부 / 출처=IT동아

후면부 역시 H 형상의 리어램프를 적용해 전면부와 통일감을 형성했으며, 대형 테일게이트와 레터링이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디 올 뉴 싼타페 측면부 / 출처=IT동아

측면부에서는 각진 형상이 주는 강인하고 견고한 이미지가 풍긴다.
디 올 뉴 싼타페 측면부 / 출처=IT동아

디 올 뉴 싼타페의 전장(자동차 길이)은 4830㎜, 전폭(자동차 폭)은 1900㎜, 전고(자동차 높이)는 1720㎜, 축거(자동차 앞바퀴 중심에서 뒷바퀴 중심까지 거리)는 2815㎜다. 이전 세대에 비해 전장 45㎜, 축거 50㎜, 전고를 35㎜까지 확장해 더욱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디 올 뉴 싼타페 트렁크 / 출처=IT동아

트렁크 용량은 725리터로 골프 가방 4개와 보스턴 가방 4개를 실을 수 있는 공간이다.
2열과 3열 시트를 버튼으로 접을 수 있는 디 올 뉴 싼타페 / 출처=IT동아

2열과 3열 시트도 버튼으로 편리하게 접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실내에도 이어지는 H 디자인…2열 독립 시트로 탑승자 편의 높여

실내에 탑승해 보니 외관과 마찬가지로 H 형상의 디자인을 대시보드 전면과 송풍구, 시트 뒷면 등에 배치해 외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한 점이 눈에 띄웠다.
디 올 뉴 싼타페 실내 / 출처=IT동아

디 올 뉴 싼타페 실내 / 출처=IT동아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2.3인치 중앙 디스플레이로 구성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그 아래에는 6.6인치 컬러 공조 디스플레이를 터치 방식으로 배치했다. 해당 디스플레이로 2열까지 공조를 제어할 수 있다.
시트 뒷면에도 적용한 H 디자인 / 출처=IT동아

스티어링 휠 아래에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를 장착한 덕분에 기존 기어봉이 있던 자리에 추가로 콘솔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디 올 뉴 싼타페 2열 공간 / 출처=IT동아

2열에 전동식 독립 시트를 장착해 탑승객의 편의를 높였으며, 2열과 3열 시트백에 재활용 플라스틱 기반의 소재를 적용해 환경도 챙겼다.

차체 크기 느껴지지 않는 민첩함과 안전한 주행 돕는 첨단 기능…아쉬운 연비

서울 양천구와 경기도 시흥시를 오가는 80여km 거리를 주행코스로 설정하고 시승을 시작했다.

외관과 달리 실제 주행할 때는 차체 크기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민첩함이 돋보였다.
주행 중인 디 올 뉴 싼타페 / 출처=현대차

현대차 관계자는 “리어 스포일러 각도를 최적화하고 차량 하부에 언더커버와 상∙하단에 액티브 에어 플랩을 적용해 공기저항계수 0.294를 달성, 동급 최고 수준의 공력성능을 확보했다”며 “안락한 승차감을 위해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차량 실내 바닥 카페트에 흡음 패드를 적용했다. 크로스멤버 전·후방에 노면 진동에 대한 감쇠력을 높여 잔진동을 줄여주는 부품인 하이드로 부시를 장착했다”고 설명했다.
디 올 뉴 싼타페 2.5 터보 가솔린 엔진 / 출처=IT동아

시승 차량인 디 올 뉴 싼타페 2.5 터보 가솔린 모델은 최고 출력 281마력, 최대 토크 43.0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가속할 때와 언덕을 오를 때 부족하지 않은 힘이 느껴졌다.

안전한 주행을 돕는 각종 첨단 기능도 돋보였다.
후방 상황을 모니터에 띄워 안전 운전을 돕는 후측방 모니터 / 출처=IT동아

디 올 뉴 싼타페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측방·후방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운전자를 보호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탑재됐다.
후방 카메라를 활용해 후방 상황을 알려주는 디지털 센터 미러 / 출처=IT동아

주차 시 후방 시야가 답답하거나, 야간에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후방 카메라를 활용해 후방 상황을 보여주는 디지털 센터 미러가 유용하게 작동했다. 후면 범퍼 하단에 있는 후진 가이드 램프(CLG, Compact Lens Guide)는 차량 후진 시 후방 노면에 가이드 패턴을 비춰 보행자나 주변 차량에 차량의 주행 방향을 전달하며 안전 확보를 도왔다.
81.4km 주행 후 연비 리터당 7km가 기록된 모습 / 출처=IT동아

시승을 마치고 클러스터를 살펴보니, 81.4km 거리 주행 후 연비 리터당 7km가 기록됐다. 복합연비리터당 11.0km에 미치지 못했지만, 공조시스템을 강하게 가동하고 드라이브모드를 바꿔가며 주행한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신형 싼타페는 2.5 터보 가솔린과 1.6 터보 하이브리드 총 2개 파워트레인으로 나뉘어 출시됐다. 판매가격은 가솔린 2.5 터보 모델의 경우 ▲익스클루시브 3546만 원 ▲프레스티지 3794만 원 ▲캘리그래피 4373만 원이며,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세제 혜택 적용 전)은 ▲익스클루시브 4031만 원 ▲프레스티지 4279만 원 ▲캘리그래피 4764만 원이다.

IT동아 김동진 기자 (kdj@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