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막아내고 스포츠 띄우고… KT ‘5G 스카이십’은 진화 중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26일 강원 원주시 KT그룹인력개발원에서 열린 스카이십 조종인력 발대식에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 자격 증명을 취득한 KT 직원들이 스카이십 비행을 시연하고 있다. KT 제공
26일 강원 원주시 KT그룹인력개발원에서 열린 스카이십 조종인력 발대식에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 자격 증명을 취득한 KT 직원들이 스카이십 비행을 시연하고 있다. KT 제공
6월 문재인 대통령의 스웨덴 국빈 방문 당시 문 대통령과 스웨덴 국왕이 실시간으로 서울의 야경을 관람하는 행사가 열렸다. 문 대통령과 국왕 칼 구스타프 16세가 지켜보는 가운데 KT 네트워크부문장인 오성목 사장의 지시로 서울 광화문 상공에 떠 있던 무인비행선 스카이십의 카메라가 움직이며 광화문과 경복궁을 차례로 비췄다. 서울 하늘에 있던 스카이십에서 찍은 영상이 한국의 5세대(5G) 무선 네트워크, KT의 국제 유선 해저케이블을 통해 약 7600km 거리에 있는 스웨덴으로 실시간 전송된 것이다.

통신회사인 KT가 만든 무인비행선 5G 스카이십은 오 사장의 집념으로 탄생했다. 2017년 ‘마린 위크’(국제조선해양대제전)를 앞둔 부산시의 제안으로 고래 서식지 확인 프로젝트를 위해 통신 전송이 가능한 비행체를 만들어 보자는 게 시작이었다. 개발 초기엔 추락과 충돌을 거듭했지만 끈질긴 개발로 성능이 향상되면서 최근 각종 행사 생중계와 재난 훈련에 투입되는 데 이르렀다.

오 사장은 스카이십 사업화 가능성이 높아지자 아예 KT 직원 23명을 국토교통부가 공인하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왔다. 26일 강원 원주시 KT그룹인력개발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스카이십 조종사 23인의 발대식이 열렸다. 이날 오 사장은 “지금의 스카이십이 나오기까지 기체 두 대를 추락시켰다. 처음엔 ‘KT가 할 수 있을까’란 의구심이 있었지만 지금까지 이끌어온 역량을 바탕으로 KT는 원격 조종, 로봇 등의 여러 분야에서 앞서갈 수 있을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이번에 조종사 자격을 취득한 23명은 평소 취미 생활로 드론을 즐기던 직원이거나 사물인터넷(IoT), 5G 무선 네트워크 등 스카이십 개발과 관련된 분야의 직원들이다.

스카이십은 길이 10m, 높이 3.7m의 무인비행선으로 드론 형태의 추진체를 아래에 받치고 그 위에 헬륨가스를 채운 기체를 얹은 모습이다. 공중에서 30분가량 체류하는 것이 최대인 드론과 달리 최장 6시간을 떠 있을 수 있으며 고해상도 카메라와 5G 통신을 접목했다. 사람이 직접 타지 않아 인건비와 유류비를 줄일 수 있으며 추락 시에도 헬륨 가스의 부력 덕분에 천천히 착륙할 수 있어 드론에 비해 위험성이 적다.

KT는 향후 스카이십을 통해 △재난 시 이동 기지국, 재난 상황 탐지 등 B2G(기업과 정부 간 거래) 분야 △스포츠 실시간 중계·공중 광고 등 B2B(기업과 기업 간 거래)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앞서 KT는 이달 초 “아현 화재와 같은 사태를 막고 글로벌 통신 재난 방지 시장에도 진출하겠다”면서 재난 방지 무인 로봇, 통신 인프라 관리 시스템을 공개하는 등 5G 기반의 B2B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번에 조종사로 위촉된 민준희 KT 무인비행기술컨설팅TF 차장은 “산림청 같은 공공기관에서는 재난 상황에서 헬기가 추락하거나 조종사가 다칠 가능성이 커 스카이십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방대혁 KT 네트워크지원담당 상무는 “부산 LPGA에서도 스카이십을 띄워 필드 전체를 실시간 중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주=곽도영 기자 now@donga.com
#kt#5g#스카이십#무인비행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