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소셜로 홍보/마케팅하는 방법, 여기 다 있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전략'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4월 11일 14시 49분


코멘트
'창업자, 소상공인, 농어민, 안심창업 마케팅 - 한 방에 해결'. 책 표지에 적혀 있는 문구다. 이 책을 훑어 보니 정말 그럴 것 같다. 물론 '한 방에 해결'이 완벽한, 완전한 해결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제품 홍보와 매출 확대를 위해 각종 소셜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지는 충분히 습득할 수 있다. 특히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창업자들에게 알토란 같은 정보다. 스마트폰 중심의 모바일 시대에서 소셜미디어는 어쨌든 피할 수 없는, 반드시 적용해야 하는 결정적인 홍보/마케팅 툴이다.

(출처=IT동아)
(출처=IT동아)

이 책은 현재 전국에서 소셜미디어 강사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10명의 저자가 각자의 실무 강의 내용의 핵심만을 담았다. 여기서는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톡/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밴드 등의 대중적 SNS를 비롯해, 요즘 핫이슈로 떠 오른 아프리카TV나 팟캐스트와 같은 동영상 채널(MCN)도 다루고 있다. 더불어, 네이버를 통한 무료 홍보 방법, 스마트폰을 이용한 홍보 동영상 제작/편집 방법, 스마트폰으로 제품 사진 촬영하는 방법, 모바일 마케팅 전략, SNS 해시태그(#) 활용 팁 등의 노하우를 공유한다.

(출처=IT동아)
(출처=IT동아)

이 책이 창업자, 소상곡인, 농어민 등에게 유용한 이유는, 소셜미디어에 관해 그리 잘 알지 못하더라도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라함으로써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글자만큼 이미지가 많다. 대부분 참고형 이미지가 아니라 실습형 이미지다. 책을 보며 스마트폰이나 PC로 실습할 수 있다.

일례로, 홍보 동영상 운영에 필수 조건인 유튜브의 경우(윤지영 강사 분), 유튜브의 간단한 소개로 시작해, PC가 아닌 모바일용 동영상 편집 앱 몇 종의 사용법을 설명한다. 아무래도 PC보다는 스마트폰이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후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이를 어떻게 구성하고 설정하는 지를 따라하기 식으로 알려준다. 촬영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강의다.

(출처=IT동아)
(출처=IT동아)

(출처=IT동아)
(출처=IT동아)

260쪽에 불과한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핵심 만을 추려냈다. 그래도 다른 책보다 글자 크기가 약간 작아 글 내용도 결코 적지 않다. 각 서비스에 따라 사전식으로 구성되어 필요에 따라 어느 부분부터 읽고 학습해도 상관 없다. 다만 대중의 관심도에 따라, 네이버 홍보(블로그/카페/키워드 검색 대응),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을 우선 접근하길 권장한다.

(출처=IT동아)
(출처=IT동아)

(출처=IT동아)
(출처=IT동아)

책 표지에는 창업자나 상공인 등을 위한 소설 마케팅 책이라 소개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블로그나 유튜브,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하고 있는 모든 사용자라면 관심을 가져 볼 만한 책이다. 이제는 제품이 아닌 자신도 홍보/마케팅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소셜마케터, SNS지도사, 모바일 지도사 등의 민간 자격인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에게도 유용하다.

저자: 소셜미디어대학 윤지영 교수 외 9명
출판사: 고시계사
분량: 261 쪽
가격: 18,000원

동아닷컴 IT전문 이문규 기자 munc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